UPDATED. 2024-04-23 17:58 (화)
“5배 커진 발전 용량 인정 못한다”
상태바
“5배 커진 발전 용량 인정 못한다”
  • 윤종혁
  • 승인 2019.08.0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의 열공급 요구… 주민대책위 결성

시행사 “더이상 변경 없다”… 설명회 파행
내포 열병합발전소는 연료 사용 문제로 건설이 중단된 상태다.
내포 열병합발전소는 연료 사용 문제로 건설이 중단된 상태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지 시설인 열병합발전소 연료가 SRF에서 LNG로 바뀌었지만 발전 용량이 또 다른 논란으로 떠오르고 있다.

내포신도시 주민들을 비롯한 50여명의 주민들은 지난 15일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내포 555MW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를 결성했다. 박효신 위원장, 엄청나 사무국장을 선출했다. 주민대책위는 홍성군과 예산군 마을 이장들을 비롯해 단체 대표들을 대책위원으로 선임하기로 했다.

주민대책위는 지난 2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영향평가 중단과 발전 용량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박효신 위원장은 “연료가 바뀌면서 발전소 용량이 당초 97MW에서 555MW로 늘어났다.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주민들과 전혀 상의없이 발전 용량을 늘린 것이다. 발전소 용량이 과도하게 늘어난 것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최소한의 열공급을 위한 용량이면 충분한다.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집단에너지 사업은 환경과 주민들의 복리 증진에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은 그렇지 않다. 철저히 사업자의 수익을 위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는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을 즉각 철회하고, 주민의 입장에서 정책이 시행되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홍북읍 내포출장소에서는 집단에너지 사업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주민대책위 관계자와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논의가 전혀 없었다’ ‘설명회는 사업 추진을 위한 요식행위이다’ ‘주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 등을 주장하며 설명회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1시간여의 실랑이 끝에 설명회는 파행으로 끝이 났다.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로 연료가 SRF에서 LNG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발전 용량이 늘어난 것인데 이제 와서 발전 용량을 문제삼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다름없다”며 “더 이상의 계획 변경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료가 바뀌면서 발전 용량이 97MW에서 555MW로 크게 증가된 것이다. 충남도와 ㈜내포그린에너지는 LNG 495MW, 수소연료전지 60MW 규모의 발전소를 오는 2022년 준공해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