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58 (화)
[기고] 홍성군 축산정책, 지속가능한 축산발전기반 조성이 핵심이다
상태바
[기고] 홍성군 축산정책, 지속가능한 축산발전기반 조성이 핵심이다
  • 홍성신문
  • 승인 2019.06.11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인환 홍성군 축산과장

우리나라 축산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인식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전국에 걸쳐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축산악취와 환경오염 문제가 갈등으로 부상하고 있고, 시장개방화로 인한 관세 0%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축산농가와 행정당국 등 현안과 맞닿아 있는 축산주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닥쳐올 사태에 대비해 피해를 최소화 하고 나아가 축산강국으로 일어설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전국 최고의 축산 및 양돈 지역인 홍성의 축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홍성군은 생산비와 노동력절감을 통한 축산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왔다. 실제로 가축 개량 및 브랜드 육성,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 등 다각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저 임금의 상승, 사료가격 인상, 악취 민원 증가 등 어려운 환경은 지속되고 있다.

축산농가의 경쟁력 확대를 위한 많은 방안 중 가장 먼저 손꼽히는 대안은 국내산 조사료 이용의 극대화이다.

조사료의 생산부터 이용까지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두면 그만큼 우리 축산농가의 경쟁력은 확대된다. 조사료는 양질의 사료작물로 안정적 보급이 이루어지면 축산물 생산비 절감을 도모할 뿐 아니라 가축의 대사 질병예방, 번식효율 개선, 유지율 증가 및 육질등급 개선 등에도 획기적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와 이용활성화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시급하면서도 안정적인 조치이다. 답리작 및 휴경지의 활용을 극대화 하는 조사료 정책이 필요하다. 과잉재고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쌀 문제 해결과 맞물려, 벼 대체 조사료 재배 확대를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 조사료 이용활성화를 위해 기계장비와 사일리지 제조비 등의 지원규모를 상향조정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최근 논에 타 작물을 재배하는 것과 관련 ha당 430만원까지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여기에 그치지 말고 재배단지화 등 사료작물 생산 여건 개선의 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축산물 생산비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료비를 절감하는 것이 경쟁력 확보의 최우선 과제이다.


조사료는 사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친환경 축산 등을 구현하는데도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로 꼽힌다. 농가의 적극적 이용과 당국의 전폭적 지원 이 병행돼야 국내산 조사료 생산 및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다. 그것은 우리 축산농가의 경쟁력 확보에 절대적 요인이 된다.

축산농가가 안정적으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을 통해 후계자의 유입을 적극 유도하는 정책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후계자 육성을 위한 조례 제정과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한다.

축산은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기능 외에도 많은 순기능을 갖는다. 사료산업과 축산물 가공산업 등의 전후방 연관산업의 발전을 통해 고용증대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이 그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축분뇨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부각되고 있고, 사료원료의 해외의존도 심화, 가축질병의 증가 등 부정적 인식이 날로 커져가고 있으니 걱정스럽다.

이 같은 부정적 인식이 시정되지 않고 확산되기만 한다면 우리가 꿈꾸는 축산선진화는 요원해진다.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면적이 좁고 산지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강우가 여름에 집중되는 기후 및 토지를 가진 나라는 축산이 환경 친화적 산업으로 정착되기 어렵다.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기반의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계획 중인 ‘친환경 축산 중장기 계획’의 수립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축산농가도 생산비 절감을 위한 조사료 증산운동과 발생하는 분뇨와 악취를 저감하기 위해서 농가의 자구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근거리 행정 주체인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관심을 갖고 우리고장 대표 사업인 축산업을 성장시켜 나가기 위한 이해와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