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19 (수)
<사설> 삽교역 설치 반대 이유와 명분
상태바
<사설> 삽교역 설치 반대 이유와 명분
  • 홍성신문
  • 승인 2019.03.27 09: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복선전철 삽교역 신설을 반대하는 홍성군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높아진 목소리는 조직적인 확산과 동시에 집단적인 행동으로 번지고 있다. 조직적인 확산은,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 대한노인회 홍성군지회, 홍성군새마을회, 전국이통장연합회 홍성군지회, 홍성군여성단체협의회 등 5개 단체로 시작됐다. 시작이 반이라고, 앞으로 더 많은 사회단체가 확산에 동참할 것은 명약관화하다. 5개 단체장들의 단정적 예측이다.

이들은 지난 25일 삽교역 실설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발표와 함께 집단적인 행동도 불사할 것을 예고했다. 행동의 첫 단계로 삽교역 신설을 반대한다는 주민서명운동을 계획하고 있다. 주민서명 작업이 완료되면 이를,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및 철도청 등 관계기관에 보내 홍성군민의 여론을 전달할 계획이다. 전달과 동시에 항의시위도 불사하겠다는 강력한 집단행동 의지도 다짐했다. 삽교역 문제가 자칫 홍성과 예산 간의 갈등으로 번질 소지가 엿보이는 것이다. 어쩌다 이리 됐는가?

오락가락하는 철도노선 문제가 원인이다. 장항선 직선화 작업에서 광천역 위치의 오락가락으로 분란을 일으킨 거와 완전 판박이다. 서해복선전철의 당초 계획에선 삽교역이 없었다. 없던 삽교역이 ‘장래신설역’ 으로 거론되더니, 어느 순간부터 ‘본 공사 신설역’으로 당연시되고 있는 것이다. ‘장래 신설역’에도 불편한 심기를 갖고 있던 홍성군민이었다. 하지만 참고 있었다. 헌데 ‘본 공사 신설역’이라니, 그것도 아주 당연한 것처럼! 홍성군민이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게 된 원인이다. 홍성군민이 삽교역 설치를 이처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타당성 있는 명분을 갖고 반대하고 있는가?
삽교역 설치가 홍성경제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 때문이다. 삽교역 설치시 홍성역 이용객수가 1일 3433명 감소한다는 조사결과 있다. 이용객 감소는 홍성역의 위상은 물론, 역세권 경제에 결정적 악영향으로 작용할거란 게 홍성군민의 반대 이유다. 이런 악영향이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예산군수 등은 홍성군민의 심사를 교묘하게 거스르고 있다. 홍성군민의 ‘삽교역 불필요’ 란 목소리를 ‘악의적인 생각’이라 치부한 바 있다. 그 뿐이 아니다. 그들은 삽교역이 신설되면, 그 역을 ‘충남도청역’으로 명명해야 한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있다. 말도 안 되는 말이다. 이에 홍성군이 국토교통부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 건의서를 두고 그들은, ‘찬물을 끼얹어 내포신도시를 공동으로 유치한 이웃 지자체간 상생정신을 훼손한다’고 비난했다. 삽교역 살리고 홍성역 죽이는 것이 상생인가? 공동유치 정신을 살려, 행정구역 통합으로 상생하자는 홍성군민의 줄기찬 손짓을 외면한 그들은 상생을 말할 자격이 없다.


충남도청역은 충남도청소재지에 두는 것이 원칙이다. 삽교는 충남도청소재지가 아니다. 도청소재지는 도청사가 있는 곳이다. 확정되지도 않은 ‘장래 신설역’ 삽교역에 도청역이란 이름까지 붙여 달라는 예산군, 가히 ‘물에 빠진 X 건져 놓으니 보따리 내놓으라’는 속담과 다를 바 없다. 해도 너무 해, 실소가 금해지지 않는다. 홍성군민이 반대하는 이유다.

홍성군민이 반대하는 명분은 이렇다. 당초 설계에 없었다는 것이다. 당초 없었다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기에 그러지 않았을까? 그걸 억지로 끼워 넣으려니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끼워 넣기 위해 타당성도 억지로 꿰맞추려는 흔적이 역력하다. 타당성에서 경제적 측면을 보자. 삽교역에 완행과 급행을 동시에 운행해야 1.07, 하지만 완행만 운행하면 0.29. 경제성은 1 이상이어야 한다. 당초 서해복선전철에서 급행을 운행하는 역은 안중역(103) 하나뿐이었다. 그런 것을, 삽교역도 급행 운행역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종착역 홍성역을 10km남겨놓고 시속 250km로 달리는 급행고속전철을 삽교역에 세울 이유가 무엇인가? 타당성 없는 삽교역 설치는 국가예산의 낭비일 뿐이다. 홍성군민의 반대명분이다.

이유가 있고 명분이 있어도, 반대의 언행은 좋은 것이 아니다. 예산군민이 말하는 도청의 공동유치 정신이 있었는데 말이다. 상생을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그 시도의 시작과 끝은 결국 행정구역 통합이다. 국회의원과 도지사, 그리고 군수와 지방의회의원이 적극 나서야 한다. 예산군민만의 표만 의식한 언행을 멈추지 않는다면, 홍성군민의 표가 엄중히 심판할 것이다. 국회의원과 충남도지사가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광섭 2019-06-03 15:44:44
홍성신문도 문제다.
이런기사를 쓰는이유가 혹시 이런 여론을 만들고 싶은 의도가 있는것인가?

현실 2019-04-29 18:17:27
팩트는 지역이기주의

현실 2019-04-10 23:04:01
삽교역에서 내포까지 너무 가끼워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