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실효성 있는 인구 증가 정책 만들어야
상태바
실효성 있는 인구 증가 정책 만들어야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9.03.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 추세…10만800명
면 지역 출생아 10명 미만…결성 0명

군, 다자녀 지원 위주에 머무르고 있어

실효성 있는 인구 증가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홍성군 인구는 감소 추세이고, 면 지역 출생아는 10명 미만에 머물고 있다.

홍성군은 지난 5일 이용록 부군수 주재로 30여명의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인구 증가 시책보고회’를 개최했다. 부서장들은 △다자녀학생 장학금 지원 △다자녀 출산 공무원 선호부서 우선 배치 △가정통합지원센터 건립 △다자녀가구 지방세 감면 △다자녀가구 상수도요금 감면 △다자녀가구 건설업자 수의계약 우선 지원 등 38건의 시책을 공유하며 의견을 나눴다.

이용록 부군수는 “행정의 뿌리는 인구”라며 “인구절벽 위기는 단순한 사회현상이 아니라 일자리, 고용안정, 육아부담, 결혼ㆍ자녀관의 변화 등 사회의 모든 문제가 복합 작용한 결과로, 각 부서별 전문성과 식견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법과 지혜를 모아 실직적인 인구 증가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문제는 홍성군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인구 감소를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이다. 2017년 12월 10만1570명이던 홍성군 인구는 지난달 말 기준 10만800명으로 줄었다.

사망이 출생을 앞서고 있고, 지난해 19~39세인 청년층 인구는 전입보다 전출이 531명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층이 홍성을 떠나고 있음을 뜻한다.


읍면 출생아 수를 살펴보면 심각성이 더해진다. 지난해 홍성에서 642명이 태어났다. 홍북읍(395명)과 홍성읍(197명), 광천읍(18명)의 출생아 수가 612명이다. 전체의 95.3%를 차지한다. 나머지 면 지역의 출생아는 10명 미만이다. 결성면에서는 한 명도 태어나지 않았다.

홍성군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다자녀 지원 위주에 머무르고 있다는 평가도 뒤따른다. 출산을 앞둔 김소은(32) 씨는 “남편과 아이는 한 명만 낳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이 한 명도 키우기 벅찬데 3명 이상을 낳으라고 독려하는 것은 현실을 모르는 이야기”라며 “실효성 있는 인구 증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살과 7살 형제를 키우는 서모 씨는 “직장생활을 하면서아이를 키우는 것이 너무 힘들다. 돈도 생각보다 훨씬 많이 든다”며 “아이를 낳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를 키우는데 좀 더 많은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정책이 만들어져야한다”고 말했다.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은 지난 5일 충남도서관에서 저출산ㆍ고령화 대응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임원정규 성평등이음센터장은 “저출산 문제는 인식개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부지원 등 관련있는 모든 분야가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 김영주 수석연구위원은 “기존 저출산 정책은 페러다임의 한계에 봉착했으며,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고용과 복지, 주거, 돌봄 등 삶의 전반적인 환경과 여건에서 격차 및 불평등을 개선 해야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