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백의의 천사, 방문간호사
상태바
백의의 천사, 방문간호사
  • guest
  • 승인 2018.10.0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사각지대발굴, 찾아가는 건강상담과 물품전달

홍성군은 마을별 생활이 어려우신 독거노인, 장애인 그리고 위기가정을 찾아가 복지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과 위문품 전달, 방문 건강상담까지 전담하고 있는 광천읍 방문 간호사의 이야기가 알려지며 지역사회에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 2017년 봄, 광천읍 맞춤형복지팀에 새로운 복지사각지대 사업이 시행됐다. 바로 ‘맞춤형 방문간호상담’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를 진행하는 방문간호사는 전문 간호자격증을 소지하고 지역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인재로 구성되어 있다. 주된 업무는 이동이 어려운 여러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상담, 혈압체크, 건강용품지원과 다양한 복지자원(일사천리, 밑반찬, 응급안전알림, 장기요양 등)과 연계상담 등이다.

특히 광천읍의 조춘옥 방문간호사는 오랜 기간 광천읍에 거주하며 간호사 업무에 종사한 경력이 있어 광천읍에 대해 누구보다도 깊은 이해도와 어려운 이웃에게 무엇을 도와줘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조 간호사는 발견된 노숙자 119후송조치 전 응급조치활동, 봉사단체 등의 도배장판봉사 대상자 연계, 모니터 상담, 퇴원 후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의 노인보행보조기 사업연계 등 촘촘한 복지 활동을 펼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17년에는 431건, 2018년에는 총 705건의 방문상담을 하며 소외계층과 도움이 필요한 주민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홍성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