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신 통합시대> 행정구역 통합<2>
상태바
<신 통합시대> 행정구역 통합<2>
  • 민웅기 기자
  • 승인 2018.08.2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정부주도 통합도 무산

충남도청의 통합 유치로 시작됐던 예산, 홍성의 행정구역 통합 논의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통합의 추진, 반대, 실패. 그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 간 지역 간 갈등, 오락가락한 정부 정책의 변화들 속에 소강상태에 들어갔던 행정구역 통합이 밑으로부터 꿈틀대고 있다. 내포신도시 출발 6년, 내포타임즈 창간 6주년을 맞아 예산, 홍성 행정구역 통합의 경과와 현주소, 전망을 세 번에 나누어 알아본다. <편집자 주>

 

▲ 충남도청 공동유치를 위한 예산·홍성군의회 의원 합동간담회 모습. 2005년 8월 19일 열렸다.

첫 통합 부결 후 논의 ‘꽁꽁’
 예산·홍성, 필요여론은 상존
‘국가 차원 통합 지역’ 선정

홍성군 단독의 통합건의서 제출로 추진된 행정구역 통합 무산은 통합논의 자체를 동결시켰다.

다음해인 2010년 5월 충남도청이 도청이전 신도시의 명칭을 공모하자 잠깐 행정구역 획정과 통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통합논의를 다시 촉발할 수 있는 심지로는 부족했다.

충남도, 예산군, 홍성군이 통합 무산 이후에도 물밑에서 논의를 계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수면 위로 올리기에는 양군의 갈등의 골이 너무 깊었다. 예산군에서는 ‘홍성이 예산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얘기가 돌았다.

예산 무한정보신문의 이재형 대표는 당시 홍성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예산군민들의 심정에 대해 “원하지 않는 결혼식장에 끌려갔다 결혼이 무산된 기분”이라고 전했다. 통합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오석범 전 홍성군의원은 이에 “청혼도 못하냐”고 말했다. 통합무산 후 홍성과 예산의 분위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언급이다.

홍성신문이 같은 해 8월 예산과 홍성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홍성 50.9%, 예산 40.3%가 양 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찬성했다. 이보다 많은 예산주민 43.3%가 ‘통합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으나 찬성여론이 상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는 행안부 조사 때 23%와 비교해 두 배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다음해인 2011년 10월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발표한 예산군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는 ‘통합이 필요하다’ 57.4%, ‘불필요하다’ 30.8%로 찬성 의견이 크게 높았다. 그런데 통합이 필요하다고 답한 주민 중 어느 곳으로 통합하는 것이 좋으냐는 질문에 41.8%가 홍성, 41.2%가 아산을 택했다.


공주대 산학협력단은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산업입지분석, 산업간 비교분석을 근거로 홍성군보다 아산과의 통합이 더 효과적이라는 보고서를 ‘행정구역 개편 관련 예산군 발전전략 주민공청회’에서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예산군의 용역에 의해 만들어졌다.

당시 이 보고서는 홍성과 예산의 연관성 분석에서 ‘내포신도시’라는 변수가 누락돼 논란을 낳기도 했다. 홍성에서는 홍성과의 통합 논의에 ‘물타기’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제기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군에서도 예산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소강상태에 있던 예산, 홍성 통합 문제를 깨운 것은 정부였다.

대통령 소속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2012년 4월 홍성-예산을 포함한 전국의 36개 시·군·구를 ‘국가 차원 통합 필요지역’으로 선정 발표했다. 사전 여론조사도 없이 정부 주도로 통합을 권고하고 2013년 6월까지 지방의회 의견 청취나 주민투표를 거쳐 통합을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발표는 곧바로 지방자치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반대 여론을 몰고 왔다. 홍성군의회에서도 찬반 여론이 분분했다. 결국 정부의 계획은 2013년 5월 말 ‘전주-완주’를 제외한 지역을 통합권고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이전 통합지자체 출범이라는 기대가 물 건너가는 순간이었다. 두 번째 정부 주도의 통합 추진이 실패로 돌아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