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23 (목)
충남 FFK 전진대회 성료
상태바
충남 FFK 전진대회 성료
  • guest
  • 승인 2018.05.1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 충남도교육청은 16일부터 2일간 천안제일고등학교에서 2018년 충남FFK(영농학생)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충남도

충남도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신익현)은 16일부터 2일간 천안제일고등학교(교장 김정식)에서 2018년 충남FFK(영농학생)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 주제는「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에서 자칫 간과하기 쉬운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함에 인류의 미래가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되새기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매년 개최되는 충남 FFK(영농학생)전진대회는 충남지역 농업계 특성화고 8개 학교에서 280여명의 학생들이 모여 전공이론, 실무능력, 과제이수발표, FFK골든벨 분야 등 다양한 종목의 경진분야가 있다.

학생들은 이 대회에 출전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익힌 실력과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올해는 공통과목에 직업기초능력 분야 문제가 새로이 도입되어 전공 이론과 실무능력 중심 경연에 직업기초능력분야를 보완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 새로 도입된 글로벌 리더십 경진분야는 ‘4차산업혁명시대와 미래농업’이라는 주제로 발표자가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말하고 질의 응답하는 대회로 외국어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분야가 신설됐다.

산업사회와 미래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게 대회 내용을 보완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올해로 47년차인 FFK전진대회를 주관한 천안제일고등학교 강기원 교감은 1972년 제 1회 FFK전진대회에 당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처음 참가했었고 지금은 올해 8월 정년퇴임을 앞두고 자신의 마지막 FFK전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대회식에 참석한 신익현 부교육감은 격려사를 통해 “여러분의 선배가 처음을 시작하였고 47년 동안 끈기 있게 지켜왔다. 그러니 영농학생회 여러분들은 여러분 앞을 걸어간 모든 선배님들을 믿고, 옆에서 응원하고 지지하는 우리들을 믿고 자신이 해내고자 하는 바를 힘 있게 해 내길 바란다. 그래서 생명농업의 소중함을 널리 뿌리 내리고 그 중심에 여러분들이 있길 바란다”고 했다.

충남도교육청은 환경, 생명, 농업 등의 소중한 가치와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육사업을 확대하여 일선학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수학습역량강화를 위해 프로젝트형 실무연수를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농업계 학생들이 FFK전진대회라는 축제의 장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농업에 대한 꿈과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농생명산업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해나갈 것이다. 대회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스마트농업 교육실습장 개관식이 있었다. 천안제일고등학교 스마트농업 교육실습장은 4차산업혁명에서 농업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충남도교육청이 지원한 14억 6천만원으로 1277㎡건평에 마련한 벤로타입의 유리온실로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을 활용한 NCS실무능력향상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충남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