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58 (화)
“아, 안희정 이럴수가 …” 홍성 선거, 도정 쓰나미
상태바
“아, 안희정 이럴수가 …” 홍성 선거, 도정 쓰나미
  • 이번영 기자
  • 승인 2018.03.0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지율 폭락, 충남도인권조례 재의 직격탄
▲ 안희정 전 도지사가 기자회견을 취소하자 한 주민이 피켓을 들고 나와 안 전 지사를 비판하고 있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수행비서 등에 대한 성폭력으로 사퇴한 후 그의 이중적인 생활이 홍성발 소식으로 연일 터지자 홍성군민들은 “이럴수가, 참담하다”며 탄식을 연발하고 있다. 젊고 참신한 인권 수호자 이미지로 8년간 도정을 이끌며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로 기대를 모았던 안희정 전 지사에 대한 배신감은 어느 지역보다 크다. 특히 홍성군청 강당에서 주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도 순방 및 도민과의 대화를 갖고 많은 약속을 내놓은 지 3일 만에 터진 사건이라 더욱 어안이 벙벙했다. 충남도청에는 300명 안팎의 기자들이 일주일째 진을 치고 도청 구내식당은 하루에 세 번씩 밥을 새로 짓는 등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안희정 파문은 그동안 그가 추진하던 역점시책과 6·13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에 군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 도의원 출마 예비후보자들이 3농정책 등 안희정 정책을 이어받겠다며 경쟁적으로 내세웠으나 며칠 만에 ‘안희정 지우기’에 나섰다. 당장 논란에 휩싸인 시책은 충남인권조례 폐지안 재의다. 안 전 지사는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 인권조례를 지키기 위해 재의를 요구한다”며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3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도의회 302회 임시회에는 재의 요구안이 상정되지 않았다. 앞으로 10차례 본회의 안에 의결하면 되지만 야당의 재의결을 막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자유한국당에서 2표 정도 이탈로 재의결 정족수인 3분의 2를 막을 수 있다고 예상되나 불명예 퇴진한 도지사의 역점시책을 위해 누가 나설 수 있을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6일 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안 전 지사는 공정과 정의의 가면을 쓴 채 부도덕한 악행을 저질렀다”며 “충남도는 인권조례 폐지안 재의 요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충남도인권위원회위원들은 8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희정 성폭력 사건을 빌미삼아 충남인권조례폐지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의도에 강력히 반대 한다”고 경고했다. 인권 위원들은 “이번 사건은 위계와 명령체계 속에서 일하는 공무원조직의 특성과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문화가 우리 사회에 여전히 공고하게 뿌리 내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오히려 이번 일을 계기로 충남도의 인권행정과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일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5~7일까지 사흘동안 성인 150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8일 공개한 전국 정당지지율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주 대비 2.4%p 내린 47.6%를 기록했다. 대전·충청·세종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 주 대비 2.5%p 내린데 그쳤다. 자유한국당 은 안희정 성폭력 사건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 대비 1.1%p 내린 18.6%를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을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그러나 도청 소재지인 홍성지역은 달랐다. 홍성신문 의뢰로 여론조사 기관인 피트렌드리서치가 지난 7~8일 실시한 홍성지역 여론조사 결과는 민주당이 34.1%, 한국당 40%를 나타났다. 홍성신문에서 지난달 실시한 조사에 비해 지지율 순위가 바뀌었다.

그동안 홍성에서도 열세를 면치 못하던 자유한국당은 안희정 사태를 계기로 반전 효과를 노리며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홍문표 의원은 7일 안희정 충남지사 성폭력 문제와 관련 “민주당은 충남도에 도지사를 비롯한 전 후보를 6·13 선거 후보로 내면 안는 게 도의적 책임이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의 한 예비후보는 “남의 불행에 덕을 보려는 것은 아니지만 지방선거 분위기가 우리에게 우리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표정관리에 나섰다.

반면 민주당측은 안희정 사태가 빨리 진정되기를 기다리며 “남북 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에 따른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도 상승에 따라 다시 살아날 것”이라며 희망 섞인 기대를 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