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 홍성군 이름 변경 필요성 장단점부터 설명하라
상태바
<사설> 홍성군 이름 변경 필요성 장단점부터 설명하라
  • 홍성신문
  • 승인 2018.01.1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이 홍주로 지병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변경을 위한 로드맵조차 갖추지 못한채 변경의 장ㆍ단점에 대한 분석도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향토사학자나 정치인들이 개인적인 주장을 펼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군청이 앞장 선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군민에 대한 설명부터 하고 절차가 필요하다.

과거의 시행착오도 생각해야 한다. 1991년 4월 3일 홍성향토문화연구회가 주관한 가운데 ‘홍주이름되찾기운동본부’를 설치하고 대대적인 운동을 벌인 적이 있다. 당시 이상선 군수가 총 지휘하며 4월15일 초대 민선 홍성군의회가 출범하면 첫 의안으로 상정 의결하고 국회에 청원해 다음해 1월1일부터 바꾼다는 계획을 세웠다. 군의회가 출범해 특위를 구성하고 군민 등 100여명 안팎을 참석시킨 가운데 공청회를 두번 열었다.

첫회 공청회 기록을 보면 주옥로, 김갑현, 홍성찬, 전옥진 등 중량감있는 인사 9명이 발제자로 나선 가운데 찬성 5명, 반대 4명으로 갈렸다. 찬성자들은 홍주 이름이 일제 잔재며 도청유치 여건 조성을 위해 홍주로 바꿔야한다고 주장했다. 반대자들은 도청유치와 무관하며 홍주와 결성군 합자로 만들었는데 결성이 빠지면 안된다. 홍주 천년보다 결성 이름 2000년이 중요하다고 맞섰다.

홍성신문에서 3개월여 동안 찬반 지상토론을 벌이는 등 여론화 했으나 군민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데 실패했다. 결성면 주민 200여명이 홍성군명보존회를 만들어 지면변경 반대운동을 했다. 이들은 홍주 이름이 아쉬우면 홍성읍부터 홍주읍으로 바꾸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홍주이름찾기계획은 그후 언제 사라졌는지 모르게 슬그머니 접고 말았다.


그 후 27년 만에 다시 홍주이름찾기 운동을 시작한다고 한다. 지난해 12월 결성문화재보호위원회는 다시 반대운동에 적극 나설 것을 결의했다. 지방선거와 헌법 개정을 앞두고 농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야할 일이 많은데 다시 주민 의견이 나뉘며 혼란스러울가 걱정된다.

홍성군은 지명 변경에 대한 필요성과 득실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설명을 해야 한다. 막연히 일제잔재이기 때문이라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군청사를 비롯해 일제잔재는 너무 많다. 100년 이상 사용해온 홍성 이름에 대한 명성과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설명도 필요하다.

특히 홍주로 바꾸면 예산군과 홍주시로 통합이 더 어려울 것이 확실한데 이에 대한 대책도 내놓아야 한다. 2020년까지 10만명 규모를 목표로 하는 내포신도시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독랍행정구역을 요구할 것이 뻔하다. 그렇게 되면 도청을 함께 유치한 홍성과 예산은 자원과 인력을 다 뺏긴채 구경만 하게될 텐데 통합 장애물을 우리가 미리 만들어도 괜찮은가에 대한 설명부터 하기 바란다.
홍성군의 멀리 내다 보고 사려깊은 행정을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