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홍주' 지명 변경 로드맵 마련 필요
상태바
'홍주' 지명 변경 로드맵 마련 필요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8.01.1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시승격에 맞춰 홍주로 지명 변경”
장·단점 분석 없고 계획도 두루뭉술
철저한 계획에 따른 공감대 형성 필요

홍성군이 홍주로 지병 변경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로드맵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 지명 변경 장·단점에 대한 객관적 분석 후 지명 변경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과정도 생략됐다.
군은 지난 8일 부서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홍보전산담당관은 올해 ‘홍주 지명 회복을 위한 주민홍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주 지명을 되찾기 위한 정당성 확보 및 홍주지명 역사에 대한 주민 홍보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홍주 지명을 되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한다.

군 관계자는 “홍성에서 홍주로 지명을 바꾸자는 주장이 오랫동안 제기됐고, 여러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듯 많은 주민들도 홍주로의 지명 변경을 찬성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명 변경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시승격에 맞춰 지명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명 변경에 따른 장·단점 분석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명을 변경한다는 것은 막대한 예산이 뒤따라야 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홍성이라는 브랜드를 내려놔야 한다. 지명 변경을 찬성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의 충돌되는 의견도 하나로 모아야 한다. 결성문화재보호회(회장 김기행)는 지난달 총회를 통해 홍주로 지명을 바꿔서는 안 된다고 결의했다. 김기행 회장은 “홍주로 이름이 바뀌면 고귀한 결성문화가 상실된다”고 주장했다.


청운대 김경수 교수는 지명 변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역사의 정체성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홍주의 이름을 되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지명 변경의 필요성과 이유, 추진절차 등에 대해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대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성군과 주민들이 아무리 지명 변경을 원한다 해도 정부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지명 변경을 할 수 없다. 구체적이고 철저한 계획 수립 및 실천이 필요하다”며 “주민공청회를 개최할 때 행정안전부 지명 변경 담당 공무원을 초청해 공청회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제시했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법률 제정이 필요하다. 주민의견 수렴 후 충남도에 지명변경을 건의하고, 충남도는 도의회 의견을 첨부해 행정안전부에 건의해야 한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명 변경 타당성이 인정되면 법제처 심사를 받는다. 이후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야 지명 변경을 할 수 있다<표 참조>.

김경수 교수 말처럼 정부에서 타당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지명 변경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일제시대 지명이 변경된 지역이 너무 많기 때문에 홍성군만 단독으로 지명을 바꿀 수 있는지도 검토 대상 중 하나다. 군 관계자는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은 당연히 필요하다”며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지명 변경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