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파국으로 치닫는 내포 열병합발전소
상태바
파국으로 치닫는 내포 열병합발전소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7.11.1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사업시행사 결별 수순
도 “대체사업자 찾고 있는 중”
시행사, 산자부 행정심판 청구
주민들 “LNG 연료 사용해라”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충남도와 사업시행사의 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충남도에서는 ㈜내포그린에너지가 아닌 새로운 사업시행사를 물색 중에 있고, ㈜내포그린에너지는 행정심판을 청구하며 산업자원부와 충남도를 압박하고 있다. 충남도와 ㈜내포그린에너지가 사실상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충남도 남궁형 행정부지사는 지난 13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굿모닝충청’ 보도에 따르면 행정심판 결과 전까지 대체사업자를 찾을 것인지, 아니면 ㈜내포그린에너지와 함께 갈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충남도 허승욱 정무부지사도 대체사업자를 찾는 것에 언급한 바 있어 충남도가 사실상 ㈜내포그린에너지와 결별하고 새로운 사업자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허 부지사자는 지난 8일 열병협발전소 반대 주민대책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내포그린에너지가 산업자원부를 상대로 행정심판을 청구한 소식을 전하며 충남도의 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허 부지사는 “상황이 많이 바뀌고 정부 정책의 변화에 따라 SRF 사용 연료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 충남도의 입장”이라며 “행정심판이 인용될 경우 충남도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내포그린에너지와 경직 단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며 사업시행사와의 결별을 에둘러 표현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충남도의 입장에 환영의 뜻을 표하며 충남도와 함께 연료 변경을 위해 힘을 합쳐나가기로 했다. 충남도와 주민들은 ㈜내포그린에너지가 산업자원부를 상대로 한 행정심판이 인용될 경우 즉각 소송을 하기로 했고, 현재까지의 진행사항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사업시행사는 충남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충남도와 협의를 통해 SRF를 연료로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적자를 보면서까지 임시보일러를 운영하는 등 사업을 지금까지 이끌어왔는데 이제 와서 연료를 바꾸라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다름없다”며 “우리는 SRF 외 답이 없다. 지금까지 투자한 돈이 약 2000억 원 정도 되는데 투자금이 회수될 수 있다면 지금이라도 사업에서 손 떼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연료를 바꾸겠다는 충남도와 SRF를 고수하는 사업시행사와의 의견 충돌은 법적 다툼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졌고, 향후 사업시행사가 청구한 행정심판이 받아들여질 경우 열병합발전소 갈등은 또 다른 국면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충남도가 대체사업자를 찾더라도 넘어야 할 산은 많이 남아 있다. 주민들은 “발전소 반대와 난방 연료로 LNG를 사용하라”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충남도가 대체사업자를 찾는다 하더라도 대체사업자가 LNG가 아닌 다른 연료를 사용할 계획일 경우 주민들과의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또한 발전소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전소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들과의 갈등은 존재한다.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겨울철 난방에 차질이 없도록 하루 빨리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입을 모았다.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이태하 위원장은 “충남도가 SRF가 아닌 새로운 대안을 찾겠다고 하는데 주민들의 입장인 ‘LNG 연료 사용·발전소 반대’가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