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 시장통합의 필요성과 가능성
상태바
<사설> 시장통합의 필요성과 가능성
  • 홍성신문
  • 승인 2017.11.0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의 전통시장과 상설시장을 통합하자. 통합 후 상설시장 자리에 대규모 주차장을 설치하자. 주차장 설치 후 복개주차장을 철거하자. 이런 일련의 조치는 명동 골목에 활력소를 불어넣는 근거가 될 것이다.”

2014년 11월 25일 개회한 제224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의에서 김헌수 부의장이 군정질의 중 제안한 내용이다.

“상설시장의 토지 및 영업권을 보상해 주차장을 만드는데 313억6600만 원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리 좋은 안이라도 재정상 바로 추진할 수는 없다. 상인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면 군에서 돕겠다.”

군정 설명 차 의회에 참석한 김석환 군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다.

그리고 3년이 지났다. 3년 동안 시장통합의 여론은 끊이질 안했다. 여론에 부응해, 홍성신문도 시장통합에 대한 전 방위적 대처를 해온 바 있다. 여론조사를 실시했었다. 심포지엄을 통한 연구도 실시했다. 조사와 연구에 따른 대안을 사설로 제시한 바도 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시장통합에 대한 열망의 여론은 한결 같은 데, 그 열망을 받아 행정에 반영해야 할 홍성군과 의회가 ‘나 몰라라’해온 것이다. 그랬던 홍성군의회가 뒤늦게나마 시장통합의 깃발을 들고 나섰다. 다행이다. 모처럼 군민의 뜻을 제대로 대변하는 것 같아 기대가 된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신속하고 확실하게 추진하는 의정활동을 주문한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시장통합에 대한 필요성 논리와 실행의 방법을 제시하면 된다. 제시에 따른 집행부의 시장통합 추진은 당연할 것이다.


시장통합은 필요한 것인가? 그 답은 두 시장의 주인들이 ‘그렇다’고 했다. 홍성군민도 같은 대답을 했다. 홍성신문이 조사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홍성군민의 59.8%가 통합을 찬성했다. 찬성 이유도 명확했다. 57%의 군민이 지역경제 도움이 되니까 통합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정도면 시장통합의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문제는 방법의 문제다.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문재인 정부가 특별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적극 활용하자. 그 정책에 채택돼 국비를 지원받을 타당성은 또한 차고 넘친다. 넘치는 김에, 시장통합에 그치지 말고 후속 사업까지 추진하자. 일테면, 상설시장 부지의 주차장화, 그리고 복개주차장 철거까지에 이르는 사업 말이다. 뉴딜정책 국가예산 50조 원을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한 국비지원 사업이다.

행여, 국비지원 사업이 지체 내지 불가하다면, 우리 스스로의 예산으로 통합을 이루어 내자. 시장의 주인이 원하고, 군민의 반수 이상이 원하는 통합이기 때문이다. 시장통합을 위해, 홍성군청사의 이전을 재검토하자. 재검토를 위한 공정한 여론조사 실시를 주문한다. 조사가 ‘청사이전을 연기 내지 포기하고 시장통합을 먼저 하라’는 결과가 나오면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왜 그런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청사이전으로 나오는 ‘밥’ 보다는 시장통합으로 나오는 ‘밥’이 보다 클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