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김주호<스카우트 홍성지구회장·향토사 연구원>
상태바
김주호<스카우트 홍성지구회장·향토사 연구원>
  • guest
  • 승인 2017.11.0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국선열의 날을 아시나요?
▲ 김주호<스카우트 홍성지구회장·향토사 연구원>

순국선열의 날은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의 독립정신과 희생 호국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 선열의 얼과 위훈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법적 기념일이다.

1939년 11월 21일 한국독립운동의 구심체였던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 의정원 제31차 임시총회에서 지청천 장군, 차이석 선생 등 6인의 제안에 따라 실질적인 망국일(을사늑약이 강제 체결된 날)인 11월 17일을 ‘순국선열 공동기념일’로 제정하였다.

8·15 광복 이전까지 임시정부 주관으로 추모행사를 거행하였고 1946년부터 민간단체에서, 62년부터 69년까지는 원호처(현 국가보훈처)에서, 70년부터 96년까지는 다시 민간단체(광복회 등 유관 단체)에서 현충일 추념식에 포함(호국영령 포함)하여 거행하였다. 그러다가 독립유공자 유족들의 오랜 여망과 숙원에 따라 97년 5월 9일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면서 ‘정부 기념일’로 복원되어 그해 11월 17일부터 정부 주관행사로 거행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기념일 행사는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며 세종문화회관 등에서 생존 애국지사 및 순국선열, 애국지사 유족, 3부요인과 헌법기관의 주요 인사, 각계 대표, 공무원 학생 등이 참석하여 거행되는데 식순은 개식, 국민의례, 순국선열의 날 경과보고, 기념사, 추모시 낭송, 순국선열의 날 노래 제창, 폐식 순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이 행사가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매년 실시되는 의례적인 행사에 그치고 있어 일반 국민들이나 학생들이 이 날의 성격이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순국선열의 날’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는분들이 많다. 차제에 각급 학교에서는 ‘순국선열의날’에 대한 행사교육을 실시하고 순국선렬의 날 노래를 널리 보급하고 아침조회 등을 통하여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위훈을 지도하여 ‘호국정신교육’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 보훈지청과 연계하여 간소한 기념식을 거행하고 고장의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백야 장군,만해 선사,지산 선생 등)의 충혼을 위무해야 할 것이다.

1905년 11월 17일 을사늑약이 강제 체결된 날은 유난히도 쌀쌀하고 겨울날씨와 같았으며 해가 가리워져 더욱 음냉하여 을씨년(을사년)스럽다는 말이 생겨났을정도로 침통한 분위기여서 하늘도 을사늑약을 찌푸린 낯으로 보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을사5적을 비롯한 어느 누구를 탓하기에 앞서 나라가 힘이 없어서 당한 치욕임을 직시하고 다시는 이런 치욕을 당하지 않도록 우리의 안보자세를 더욱 굳건히 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순국선열의 날’ 노래 가사를 소개해 보겠다.

(1) 온 겨레 나라 잃고 어둠속 헤매일때
 자신을 불살라서 횃불마냥 밝히시며
 국내외 광복전선서 오롯이 목숨바친
 님들의 그 충절이 겨레의 얼 지켰네

(2) 님들이 목숨걸고 외치고 바란바는
 오로지 일제에서 해방만이 아니었고
 세계의 정의와 질서 밝히고 이루려는
 드높은 평화이상 바탕하고 있었네

(후렴) 우리는 순국선렬을 우러러 기리면서
 그 후예다운 떳떳한 새 삶을 다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