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이명박 전 대통령·유인촌 전 장관 과오 있으면 죄값 치러야”
상태바
“이명박 전 대통령·유인촌 전 장관 과오 있으면 죄값 치러야”
  • 윤진아 서울주재기자
  • 승인 2017.09.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6일 정세훈(왼쪽6번째) 이사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세훈 민예총 이사장 기자회견
출향시인 정세훈(63·사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이하 민예총) 권역상임이사장이 문화예술인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 대응을 위한 문화예술인 기자회견’이 열렸다.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지난 5월 17일 새 정부에게 바라는 블랙리스트 수사 촉구 기자회견 이후 처음이다.

서울연극협회 등 300여 단체와 8000여 명의 문화예술인들이 결성한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이하 문화예술대책위)는 성명 발표와 함께 문화예술 각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증언 및 지원배제 내용 등 구체적인 피해사례를 공유했다.

 

300여 단체 8000여 문화예술인 한뜻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세훈 민예총 권역상임이사장은 “이명박 정권은 국정원을 내세워 문화예술인을 죽이기 위해 비열하고 무자비한 일들을 자행했고, 그러한 일들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화예술인 탄압에 앞장선 이명박 전 대통령부터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까지, 과오가 있다면 단호하게 죗값을 치르게 하려고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어느 정권하에서도 예술인의 자긍심을 잃지 않았다. 노무현 정권에서도 문제가 있으면 연신 지적해왔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문화예술인들을 탄압하면 단호하게 저항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광화문에 있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를 찾아 조사신청서를 접수했다. 진상조사위의 조사가 진전되는 대로 형사고발 등 법적 대응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정세훈 시인은 한국민예총 수도권 이사장, 인천민예총 이사장을 겸직해왔으며, 올 2월 한국민예총 권역상임이사장에 추대돼 민예총의 대외활동을 대리하고 있다.

장곡 출신, 반계초 19회, 양성중 6회
장곡면 월계리가 고향인 정세훈 시인은 故 정동팔, 이옥금 씨의 4남매 중 차남으로 태어나 반계초등학교(19회), 양성중학교(6회)를 졸업하고 출향했다. 열일곱 어린 나이에 영세공장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1989년 ‘노동해방문학’을 통해 등단했다. 공장에서 얻은 진폐증으로 30여 년간 투병하다 2011년 무렵 건강이 호전되면서 작품활동을 재개했다.

시집 ‘몸의 중심’, ‘부평 4공단 여공’, ‘손 하나로 아름다운 당신’, ‘맑은 하늘을 보면’, ‘저 별을 버리지 말아야지’, ‘끝내 술잔을 비우지 못하였습니다’, ‘나는 죽어 저 하늘에 뿌려지지 말아라’ 등이 있다. 현재 한국민예총 권역상임이사장, 인천민예총 이사장, 한국작가회의 이사, 리얼리스트100의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