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19 (수)
‘도시재생뉴딜정책’에 홍성 선정돼야
상태바
‘도시재생뉴딜정책’에 홍성 선정돼야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7.09.2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9일 군청 대강당에서 ‘홍성군 미래전략 개발 정책토론회’를 개최됐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에 발맞춰 홍성군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 나가는 시간이 됐다. 사진제공=홍성군

군, 전략 개발 정책토론회 개최
“실정에 맞는 세밀한 계획 필요”

홍성군은 지난 19일 군청 대강당에서 ‘홍성군 미래전략 개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석환 군수와 부서장, 군정자문단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책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에 발맞춰 홍성군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 나가는 시간이 됐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단국대 조명래 교수는 정부의 도시재생뉴딜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홍성군이 대상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재생뉴딜 정책은 도시 활성화를 위해 매년 100곳을 선정, 연 10조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주거복지 실현 △도시경쟁력 회복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두겠다는 것이다.

토론자로 나선 충북대 이명원 교수는 홍성만의 특색있고 효율적인 도시재생뉴딜정책 추진을 위해 △산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의 통합 △사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주민 육성 △홍성의 먹거리를 연계한 홍성만의 색깔 찾기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토론자인 청운대 박현옥 교수는 도시재생뉴딜정책이 구체화되고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홍성군과 함께 주민과 대학, 산업기관과 NGO단체가 함께 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충남연구원 오용준 연구원은 정부의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해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연구원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내포신도시는 국토발전의 축을 경부축 중심에서 동서축으로 변경하는 혁신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며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서해안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창균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은 “내포신도시의 성장과 도약은 홍성군의 발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충남도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과제”라며 “도시의 성장을 위해서는 군정의 역량을 결집해 국내외 신도시 성장 사례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한 면밀한 계획이 요구되고, 계획 단계부터 치밀한 구상과 실행 로드맵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 발제자인 한서대 배정환 교수는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에 따른 홍성군의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배 교수는 “정부의 정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중앙은 지원하는 새로운 균형발전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주민주도형 참여기반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대응과제로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반 구축 △고령친화ㆍ아동친화ㆍ여성친화사업의 연계 △혁신클러스터사업과 내포혁신도시 조성 연계 △주민자치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기술기반형 마을기업 육성 및 사회적경제 연계 등을 제시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혜전대 김진욱 교수는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홍성군의 시책 구상을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는 그 어느 때보다 시의적절하다”며 “내포신도시 조성에 따라 홍성은 기회이자 위기이다. 실정에 맞는 세밀한 계획으로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과 주민들의 욕구충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책구상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