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홍주중 발명동아리 ‘반짝반짝’
상태바
홍주중 발명동아리 ‘반짝반짝’
  • 노진호 기자
  • 승인 2017.08.2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2회 세계청소년 올림피아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홍주중 발명동아리 학생들과 조병환 지도교사(앞줄 제일 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2회 세계청소년 올림피아드 11~13일 개최
창의력 팀대항전 4팀 14명 출전 … 전원 수상

홍주중학교 발명동아리 ‘메이커 스페이스’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반짝반짝 빛났다.

홍주중 ‘메이커 스페이스’ 회원 14명(전체 회원 40명)은 지난 11~13일 수원과학대학교 신텍스홀에서 열린 ‘제2회 세계청소년 올림피아드(KIYO 4I 2017)’ 창의력 팀대항전 부문에 4팀으로 나눠 출전해 △특별상·금상=메이커 플레이어 △은상=킹메이커 △동상=엄마 찾아 삼만리 △창의상=씨앗 등 전원 수상에 성공했다. 이 대회는 대한민국이 주최하는 유일한 세계청소년 발명경연대회며, 올해는 세계 16개국의 청소년 208팀이 참가했다. 대회는 △발명 왕중왕전 △창의력 팀대항전 등 2개 부문이며, 홍주중 학생들이 출전한 창의력 팀대항전은 사전 공지된 지정과제와 현장 출제된 즉석과제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 중등부 지정과제는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생길 수 있는 노인 문제에 대한 해결·개선책, 파급 방안’이었으며, 즉석과제는 ‘신문지와 은박지 등을 활용한 골프공 높게 쌓기’였다.

홍주중 발명동아리 회원들은 조병환 지도교사와 함께 한 달 반 정도 대회를 준비했다고 한다. 특별상과 금상을 휩쓴 ‘메이커 플레이어’ 팀은 노인 이용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의자 설치를 지정과제로 발표했으며, 골프공은 A4용지와 빨대 등을 활용해 19㎝나 쌓아올렸다.

은상을 받은 ‘킹메이커’는 독거노인 정보가 담긴 노인부양 앱과 1대 1 결연 주선을, 동상을 수상한 ‘엄마 찾아 삼만리’는 자전거, 리어카 등에 LED 안전봉 의무 장착과 노인보호색 지정을 제안했다. 또 창의상을 탄 ‘씨앗’ 팀은 미끄러짐 사고 방지 대책을 내놓았다.

‘엄마 찾아 삼만리’ 팀의 강전진 학생(2년)은 “사람들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게 발명이라고 생각한다”며 “동아리 활동을 하며 실용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생활 속에서 계속 아이디어를 찾게 돼 좋다”고 말했다.

홍주중 이원영 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은 청소년들”이라며 “이번 대회 수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