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충남도 “열병합발전소 주민 합의로 추진”
상태바
충남도 “열병합발전소 주민 합의로 추진”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7.07.18 14: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가 지난 12일 SRF사용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내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 구성해 의견 수렴
구체적 대안은 없어 … 합의 이뤄질지 미지수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집단에너지시설)와 관련한 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그렇지만 구체적인 대안이 없어 자칫 공염불로 그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내포그린에너지㈜가 시행하는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추진사업과 관련해 주민합의를 전제로 내ㆍ외측 주민들이 참여하는 단일한 논의 테이블을 마련해 이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새롭게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도는 집단에너지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 ‘내포상생협력기획단’을 출범시켜 적극적인 중심추 역할은 물론 내ㆍ외측 주민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내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내포신도시 주민대표 5명과 이들이 추천한 전문가 2명, 외곽에 거주하는 주민 5명과 추천 전문가 2명, 그리고 충남도가 추천하는 전문가 1명 등 1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민ㆍ관협의회와 별개로 본격적인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허승욱 부지사는 “주민들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서는 어떤 형태의 사업 추진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라며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한 갈등해결에 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제시하지 못했다. 100% LNG 사용으로 주민합의가 이뤄져도 사업자 측에 연료 변경을 강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홍성읍의 한 주민은 “뚜렷한 대안 제시도 못 하면서 주민 합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은 이미 SRF가 아닌 100% LNG 사용으로 결론 났다. 충남도는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해서 LNG로 연료 변경을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은 “합의가 이뤄질지 미지수다. 주민들이 LNG 사용을 원한다고 해서 사업자가 주민 의견을 받아들여 SRF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겠느냐. 사업자나 주민이나 한쪽이 의견을 내려놓아야 합의가 이뤄지는데 충남도는 의견을 내려놓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승욱 부지사 역시 대안 제시에 대한 한계는 인정했다. 허 부지사는 “‘SRF가 답이다. LNG가 답이다’라고 딱 부러지게 말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주민 합의를 전제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 조만간 안희정 지사가 직접 충남도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집단에너지시설은 내포신도시 공공기관과 주택에 열을 공급하고 열 발생에 따른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시설이다. 하나대투(40%), 롯데건설(25%), 남부발전(25%), 삼호개발(5%), 삼호환경기술(5%) 등이 참여한 내포그린에너지(주)가 추진 중이다. 사업자 측은 경제성 때문에 SRF와 LNG 혼용 방식을 추진하고 있고, 내포신도시 주민들과 홍성군, 홍성군의회,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 등은 100% LNG 사용을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내포 2017-07-21 15:16:38
이 사진에 나오는 분들중에 홍북에 사시는 분들 몇명인가요?

보여주기위한 액션하는 행동은 이것도 적폐대상입니다.

우리 기억합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