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박효신<내포환경대책위원회 위원장>
상태바
박효신<내포환경대책위원회 위원장>
  • guest
  • 승인 2017.07.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회, 진정성 없이 표 계산만”
▲ 박효신<내포환경대책위원회 위원장>

홍성군의회는 지난 6월 21일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주민 생명권을 위협하는 SRF(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낸데 이어 7월 4일 내포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이하 내측 반대위)와의 간담회에서 “열병합발전소 건설 가처분 신청에 대한 적법 여부를 검토하고, 홍성군·예산군·예산군의회와 공동 대응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같은 홍성군의회의 최근 움직임을 이해할 수 없어 내포환경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의 입장을 밝힙니다. 대책위는 2015년 1월 ‘내포 열병합발전시설 건립 결사반대 예산군·홍성군 비상대책위원회’ 컨테이너 사무실을 개설하고 본격적인 반대운동을 펼쳤으며, 같은 해 5월에는 홍북면장 사무실로 홍성군의원들을 초청해 동참을 호소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 2년이 넘는 시간이 지났지만, 대책위를 찾은 것은 오배근 도의원 한 명뿐입니다. 그동안 거들떠보지도 않던 홍성군의회가 왜 이제 와서 이런 행위를 하는지 그 진정성이 의심됩니다.

홍성군의원들은 내포 열병합발전소의 현실은 너무나도 모르면서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니 당장 표가 급해져 우선 반대성명 내지는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까지 들먹거리고 있습니다. 2만여 내포신도시 입주민만 유권자로 보이고, 기존 원주민 1500명의 표심은 까맣게 잊고 있는 것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홍성군의원들은 원주(문막)시의 사례를 100분의 1만이라도 닮았으면 합니다. 반대성명을 내기 전에 가동 중인 선진지를 먼저 견학하고 그 정보를 가지고 성명을 냈다면 속은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같은 행태는 지역 국회의원이나 충남도의원들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열병합발전소 건립 반대운동을 하던 초창기에 홍성군의회가 지금처럼 관심을 보이고 힘을 실어줬다면 지금과 같은 사태는 초래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내측 반대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입장을 전합니다. 대책위는 두 차례에 걸쳐 내측 반대위와 간담회를 가졌지만 분위기는 마치 우리에 대한 청문회 수준 이었습니다. 내측 반대위는 그동안 진행된 논의 과정을 부정적으로만 보고 진정성 자체를 의심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또 우리가 받은 위임장도 평가절하 하지만 그것은 공식적인 변호사 자문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종합적인 협상 권한을 (위임) 받은 것입니다. 대표성을 증명해야 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내측 반대위라는 것을 분명히 밝힙니다.

우리가 충남도와 시행사(내포그린에너지)가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도출한 ‘가합의’는 어떤 뒷거래가 아니라 전문가 검증 등을 거친 현실적인 합의안입니다. 최근 홍성군의회의 모습을 보면 표심만 생각하지 대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공부는 제대로 하고 하는 일인지도 의문입니다. 홍성군의회가 더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