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승격 가능성 ‘글쎄’ … 홍성읍 인구 ‘뚝뚝’
상태바
승격 가능성 ‘글쎄’ … 홍성읍 인구 ‘뚝뚝’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6.09.23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인구 15만 달성방법도 요원
홍성군 계획변경 필요성 제기

홍성군의 시승격이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형국이다. 홍성읍의 인구는 4만 이하로 곧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홍성군 전체 인구도 15만 명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시승격에 맞춰 청사이전과 지명변경을 추진하겠다는 홍성군의 계획에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김석환 군수는 지난 7월 취임2주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홍성군이 시승격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청사 이전도 그 시점에 맞춰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시승격 시점에 맞춰 지명을 바꾸는 것이 예산 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에서 시가 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이다. 일반시로의 승격과 도농복합시, 지방자치법 등 법률 개정에 따른 시이다. 문제는 인구다. 일반적으로 군에서 시가 되기 위해서는 전체 인구가 15만 명을 넘어서거나, 1개 읍의 인구가 5만 명을 넘어서야 한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홍성군의 인구는 9만8632명이다. 홍성읍의 인구는 4만74명, 홍북면의 인구는 2만2081명, 광천읍의 인구는 9915명이다. 홍성읍의 인구가 5만 이상이 돼야 시승격이 가능한데 홍성읍의 인구는 감소 추세다. 홍성읍 인구는 지난해 말 4만2299명인데 8개월 만에 2225명이 줄어들었다.

인구가 언제 어떻게 변화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홍성군의 인구는 앞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보고서도 나왔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지난 21일 ‘한국의 지방소멸 위험지역 현황’을 분석한 결과 30년 후, 충청권 내 14곳의 자치단체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를 내 놓았다. 홍성군도 14곳에 포함돼 있다.

청사입지선정위원회에서 활동하는 한 위원은 “시승격이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시승격에 맞춰 청사 이전을 추진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홍성군은 시승격과 별도로 청사 이전을 하루빨리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주지명되찾기운동본부 오석범 본부장은 “시승격에 맞춰 지명 변경을 추진한다는 것은 기약없는 기다림”이라고 지적했다.

군 오성환 정책기획팀장은 “시승격에 맞춰 청사이전 및 지명 변경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은 예산 등 여러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달 열리는 청사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청사 이전과 관련한 구체적은 계획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