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23 (목)
가정의 달 특별기고<3>/ 이병학<충효국민운동본부 충남충효인성교육원장>
상태바
가정의 달 특별기고<3>/ 이병학<충효국민운동본부 충남충효인성교육원장>
  • guest
  • 승인 2016.05.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란 무엇인가?

▲ 이병학<충효국민운동본부 충남충효인성교육원장>
‘효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효(孝)’라는 글자가 가지는 뜻과, 효가 가지는 개념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효의 본질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Ⅲ. 효의 본질적 의미
효의 본질적 의미는 효가 본디 가지는 근본과 바탕이 되는 성질로 이해 할 수 있다. 본질의 의미는, 본(本)은 근본을, 질(質)은 바탕을 의미하므로 본질은 곧 근본과 바탕을 뜻한다.
문헌에 제시된 효의 본질적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효는 부모와 자식의 원초적 사랑 이다.
부모의 자식에 대한 원초적 사랑은 자식을 잉태(孕胎)하면서 시작된다.
자식을 잉태한 산모는 감기에도 약을 먹지 못한 채 오직 뱃속의 아기가 온전하기만 바라는 마음으로 온갖 고통을 감내한다. 한편 아기는 엄마의 심장박동소리와 숨소리를 사랑의 멜로디로 느끼며 자연의 이치에 따라 성장하니, 효는 부모와 자식이 주고 받는 맨 처음의 사랑이다.
미국 케네디가는 명문 가정으로 불리는데, 자녀를 성공시킨 비결이 “과외나 사교육은 시킨바 없고, 모유 수유와 밥상머리 교육이라 생각 한다”는 답변에서 케네디가 어머니들의 원초적 사랑을 읽을 수 있다.

2.효는 사랑의 확장성 가진다.

효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는 가운데, 이 사랑이 이웃과 사회, 국가와 자연으로 확장되는 것 이다.
가족사랑을 이웃과 사회, 인류애로 확장하여 실천한 인물을 든다면 효녀가수 현숙 씨, 아프리카 톤즈에서 인류애를 실천한 이태석 신부 등을 들 수 있다. 이분들은 부모님과의 사랑을 타인을 위한 사랑으로 확장하여 실천한 사례다.

3.효는 부모와 자식의 쌍무적(雙務的)노력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은 부모를 공경해야 하고, 부모와 자식간에는 친함이 유지되어야 하고 부모는 자식의 본(벼리)보기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효는 부모와 자식간 조화로운 교감위한 상호간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 이다.
부모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통해 성공적인 삶을 보여준 사례를 든 다면 율곡 이이는 어머니 신사임당의 사랑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어머니 신현순 여사의 사랑을, 박찬호 야구 선수는 박제근·정동순 부모님의 사랑 등을 들 수 있다.

4.효는 의(義)를 기본으로 한다.
부모와 자식이 서로를 위하는 일이라 해도 부정(不正)한 방법은 안 되는 것이다. 진정한 효는 부모나 자식이 의롭지 않은 일을 하면, 불의에 빠지지 않고 올바른 길을 갈수 있도록 해주는 것 이다.
효심을 의로움으로 실천한 실례로 충무공 이순신, 안중근 의사를 들 수 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부모님에 대한 효심을 의로운 나라사랑 정신으로 승화 시킨 인물이고, 안중근 의사는 효성이 지극함과 함께 어머니 조 마리아 여사의 가르침을 충(忠)으로 살신성인(殺身成仁)의 모습을 보여준 의로운 실천가 이다.

5.효는 사회윤리인 예(禮)와 국가윤리인 충(忠)의 기초 이다.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로 가정이 화평하자면 부모는 자애로워야 하고 자식은 효성스러워야 한다. 가정과 사회가 모여서 국가가 형성되는 것이므로 건전한 사회, 부강한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효를 바탕으로 가정이 안정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서, 효는 예와 충의 기초가 되는 하나의 연관된 덕목으로 볼 수 있다.
부모님에 대한 효심이 인류를 위하는 예(禮)와 나라를 위하는 충(忠)으로 실천한 사례로 화랑 관창, 이순신 장군, 김구 선생, 윤봉길 의사 등을 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