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성형 오해와 진실<4>/ 유방재건 클리닉
상태바
성형 오해와 진실<4>/ 유방재건 클리닉
  • 홍성신문
  • 승인 2014.12.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형식<홍성 청담유성형외과 원장>

▲ 안형식<홍성 청담유성형외과 원장>
여성에 있어서 가슴은 모성과 여성의 상징이다. 어떤 면으로는 여자로서 자아를 확인시켜주는 부분이다. 그러나 유방암의 증가로 인해 과거에는 유방 전(全) 절제술을 시행해 여성의 상실과 더불어 흉터 및 상처로 많은 괴로움을 받아오고 있었으며 아직도 가까운 주위에서 아픔을 겪으시는 분들이 있다.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여러 항암제 및 다른 방사선치료들의 발달로 인해 유방보존수술을 하려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더 이상 유방암으로 인해 가슴을 상실하는 경우를 줄이려는 시도이며 이제는 암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제거해 버려도 될 부분이 아님을 환자 본인이나 보호자분들이 인식해 나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한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나중에 후회를 겪으시는 분들이나 과거의 괴로운 상처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필자가 연구하고 수술했던 분야가 유방재건분야이며 유방암 수술 후 즉시재건이나 유방암 전(全) 절제술 후 오랜 시간이 경과된 경우에도 과거의 모습 재현을 위한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유방재건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유방암 수술하면서 그 즉시 시행하는 즉시재건법과 유방암 수술 후 재발이 없는 것을 확인한 다음 시술하는 지연재건법이 있다. 물론 즉시재건법이 결과가 더 좋은 것은 자명한 사실이나 이것은 유방암의 기수나 세포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다.

재건의 방법으로는 광배근이라고 하는 등 뒤쪽의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근육을 이용해 유방 결손부분을 보충해 주는 방법과 인공보형물(셀라인 백)을 이용해 방법, 뱃살을 이용하여 결손부위를 보충하는 방법 및 옆구리부위의 살을 이용하는 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광배근이라는 등 근육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술 후 브래지어라인에 가려지는 15cm정도의 가느다란 흉이 전부이며 특별한 큰 합병증 없이 가슴의 완벽한 재건이 가능하기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특히 즉시 재건술의 경우에 많이 사용되며 이 근육이 없어지더라도 팔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전혀 없는 재건술의 하나다.

또한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뱃살을 이용한 방법으로 배에 있는 살과 더불어 수술을 하기에 뱃살제거술까지 같이 되는 이점이 있다. 또한 충분한 조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모양의 가슴이라도 재건이 가능하나 배 아래쪽으로 흉터가 길게 남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지연 재건술이나 가슴이 크신 분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제는 산업과 의학의 발달로 더 이상 암에 정복되어지지 않아야 하며 또한 나머지 삶의 풍요로움과 즐거움을 위해서라도 유방암수술 후의 즉시재건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