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08:45 (화)
내포에너지시설 연료 협의 첫 발
상태바
내포에너지시설 연료 협의 첫 발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4.10.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한 민관협의회가 구성돼 지난 20일 첫 회의가 개최됐다.
민관협의회 구성 첫 회의
간담회 권고안 검토 착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대안 마련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협의회가 구성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충남도는 지난 20일 충남개발공사 신도시사업단 회의실에서 집단에너지시설 민관협의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삽교읍과 홍북면 주민대표 6명, 시행사 관계자, 전문가와 공무원 등 협의회 위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대전대 허재영 교수를 협의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민관협의회 운영 규정을 확정지었다. 확정된 운영 규정에는 6명의 주민대표 외에 사업대상지 반경 2㎞ 내에 위치한 마을의 주민 대표 6명을 추가로 위원으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허재영 위원장은 “민관협의회를 구성한 이유는 집단에너지시설 연료 사용 계획과 관련해 사업시행자와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있는 만큼 집단에너지시설이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존중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해 홍북면대책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효신 씨는 “많은 주민들이 RPF와 RDF 등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며 “주민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 자료를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삽교읍 김우기 위원은 “예산과 홍성은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만에 하나 집단에너지시설에서 위험물질이 나올 경우 농작물에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경리 전병성 이장은 “의견이 상충되는 상황에서 하루 빨리 의견 합일을 이뤄 사업이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관협의회는 조만간 실무자회의를 통해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한 정책간담회 권고안에 대한 검토에 착수하기로 했다. 정책간담회 권고안에는 △RDF(생활폐기물고형연료)와 LNG(천연가스) 혼합소각 △최종 오염물질 배출 법적 배출허용기준의 최소 50% 미만 유지 △예산, 홍성, 신도시의 지역생활폐기물을 활용한 RDF 제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삽교읍 목리 일원에 들어설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해 삽교읍과 홍북면 주민들은 집단에너지시설 연료 전부를 LNG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사업시행자는 SRF(고형연료)와 LNGㆍ목재펠릿의 혼합소각을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과 사업시행자는 연료 사용과 관련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도는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행정기관, 전문가, 주민, 시민단체, 사업시행자가 참여한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정책간담회(이하 정책간담회)’와 T/F팀 회의를 몇 차례 개최해 충남도에 제출할 최종 권고안을 지난 8월 19일 마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