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기획/ 홍성 로컬푸드 운동 발전 전망 <2> 홍성군·충남도 로컬푸드 정책 진단
상태바
기획/ 홍성 로컬푸드 운동 발전 전망 <2> 홍성군·충남도 로컬푸드 정책 진단
  • 민웅기 기자
  • 승인 2013.06.1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충남 모든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글 싣는 순서
<1> 홍성 로컬푸드 운동 현주소
<3> 국내 사례1-당진군농산물산지유통센터·학교급식지원센터
<4> 국내 사례2-전북 완주시 용진농협 직거래판매장
<5> 해외 사례1-일본 시마네현 운난시 직거래·학교급식
<6> 해외 사례2-일본 시마네현 하마다시 로컬푸드 조례
<7> 해외 사례3-일본 지산지소 운동에서 배운다
<8> 홍성 로컬푸드 발전 전략

로컬푸드 운동은 정부의 농업정책에 닿아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2013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의 하나가 농산물 직거래 확대이다. 또 안전한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급식을 들고 있다. 로컬푸드는 이처럼 국내 농업, 농업정책의 주요한 방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문제는 실천이다. 홍성군이 로컬푸드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정책 방향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 충남도가 직매장,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충남형 로컬푸드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홍성군도 올해 로컬푸드 체계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진은 홍성유기농영농법인이 운영하고 있는 홍성축협 로컬푸드코너.
충남도, 직매장·급식센터로 ‘충남형 순환식품 체계’ 구축 계획
홍성군, 올해 농산물유통센터 설립 등 로컬푸드체계 마련 용역

농림수산식품부는 2013년 업무계획에서 소비자, 생산자가 모두 만족하는 유통구조를 만들기 위해 잡은 가장 중요한 추진 정책은 생산자단체 중심의 유통계열화와 농산물 직거래 확대이다.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협동조합 채널을 통해 계통출하를 확대한다는 그림이다. 지역조합에 전속 출하조직을 육성해 안정적인 판매물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농산물은 농협이 운영하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공판장 등을 통해 지역농협 하나로마트, 농협중앙회 판매장, 대형유통업체 등으로 팔려 나가게 된다.

전속 출하조직을 통한 로컬푸드, 꾸러미 판매 등 직거래 확대도 유통구조 개선의 주요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오는 2017년까지 출하계약을 맺은 농가가 가격, 수량 등을 결정해 판매대에 진열, 판매하는 전북 완주군 용진농협과 같은 형태의 ‘로컬푸드직매장’ 100개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직거래 장터, 일정기간 단위로 농산물 소포장에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꾸러미’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전한 먹을거리 공급을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 GAP, HACCP 등 안전관리체계 내실화와 함께 학교급식을 제시한다.

지역 영농법인, 지방자치단체 및 학교 간 학교급식지원센터 구성을 촉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약재배 등 농업과 연계를 위한 운영자금 등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의 이 같은 정책은 충남도의 ‘3농 정책’과도 맥을 같이 한다.

충남도 ‘3농혁신위원회’ 산하 5개 사업단의 하나로 지역식품유통사업단이 꾸려져 있다. 이 사업단 내에는 학교급식지원팀과 지역순환식품팀이 있다. 3농혁신위원회의 30대 중점사업에는 시·군을 연계하는 충남 학교급식지원체계 구축과 지역생산·지역소비 로컬푸드시스템 구축이 포함돼 있다.

농산물 직판장, 농민장터 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다양한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충남형 지역순환식품체계, 충남형 로컬푸드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청 농업정책과 조일교 로컬푸드담당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이 수도권 유통을 거쳐 다시 농촌지역으로 역유입돼 생산자는 소득이 감소하고, 소비자는 비싸게 사야하는 불합리한 유통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한 추진 방안은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운영, 직거래 판매장 설치, 학교급식, 공공·기업 급식 로컬푸드 확대 등이다.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올해 아산시에 상설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한다. 또 내년까지 3개 직매장을 시·군 선정을 통해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일회성 장터를 개선해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로컬푸드 장터도 준비하고 있다. 시·군 공모를 통해 사업비 3억 원을 들여 8개소의 장터를 설치,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보령, 아산, 논산, 청양 등 7개 시·군이 사업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홍성군은 여기서 빠져 있다.

충남도의 학교급식을 통한 로컬푸드 운동 추진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역 생산 친환경 및 우수농산물을 학교급식에 공급해 농산물 유통단계 최소화와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도는 이를 위해 오는 2015년까지 공모를 통해 도내 모든 시·군에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설립된 당진, 아산시에 이어 올해부터 매년 4개소의 급식센터를 추가하게 된다.

올해 추가 사업대상은 천안시, 논산시, 서천군, 청양군이 선정됐다. 해당 시·군에는 25억 원씩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확정되지 않은 시·군은 홍성을 포함해 모두 8곳이다.

도는 이와 함께 안전행정부 공모 선정으로 급식센터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 전산, 운영 전국표준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홍성군도 로컬푸드 운동을 위해 여러 방안을 추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홍성유기농영농조합, 거북이마을 등의 자생적인 로컬푸드 운동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홍성군이 제시하고 있는 로컬푸드 추진 방안은 관내 대형마트에 로컬푸드코너 마련, 로컬푸드 육성을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구성, 대도시 농특산물 전문판매장 운영, 농민직판 활성화 등이다.

올해 3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농산물 유통센터 설립방안 및 타당성 등 지역 내 로컬푸드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홍성군친환경농정발전기획단(이하 기획단)을 통해 중장기 농정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기획단은 특히 유통분과위원회를 통해 학교급식지원센터 계획 수립 등 로컬푸드 운동에 대한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에 로컬푸드코너를 마련하는 사업은 판매방법, 판매 농산물의 품질, 생산 관리 등의 문제로 인해 해당마트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자리 잡은 홍성축협 코너외에 가식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서울 동작구 대방동 농특산물판매장이나 대도시 직판장 운영도 지역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한다는 로컬푸드 운동의 의미와는 거리가 있다. 군이 사업비를 보조하는 도청내 홍북농협 매장의 로컬푸드 코너는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매출이나 성과가 부족하다. 홍동농협의 친환경농산물 로컬푸드 매장도 사업비 규모 등을 이유로 삽을 뜨지 못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센터, 학교급식과 관련한 계획 수립도 느림보 움직임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온단. 기획단에 참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3년째 논의 중이다. 일단 추진하고 시행착오 등을 거쳐 완성해 가는 것도 방법”이라고 쓴소리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