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학교·학부모 비싼 교복값 잡기 나섰다
상태바
학교·학부모 비싼 교복값 잡기 나섰다
  • 민웅기·전상진 기자
  • 승인 2013.05.21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학부모 대표 330명 긴급 학부모회의 열고 가격 억제 결의
도교육청 공동구매 추진 … 판매업체 “업체현실 반영 안 된 정책”

충남지역의 교복 가격이 전국 최상위권인 가운데 충남도교육청(이하 교육청)과 학부모들이 교복 가격 잡기에 나섰다. 공동구매를 늘려 교복 가격을 내리겠다는 취지다. 유명브랜드 교복 판매업체들은 업체 현실을 고려치 않은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교육청은 최근 도내 각 시·군 교육청에 여름 교복의 공동구매를 권장하는 공문을 내려보냈다. 교육청에 따르면 충남지역 중·고 학부모 대표 330명은 지난 9일 충남교육연수원에서 교복가격 절감을 위한 긴급 학부모 회의를 열고 올해 하복 가격을 지난해 소비자 물가상승율인 2.2% 이내로 억제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지난 15일에는 교총, 전교조, 자교조 등 충남지역 3개 교원단체에 교복가격 부담경감을 위한 협조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교육청의 이같은 움직임은 교육부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2013년 하복 가격 안정화대책’과 맥락을 같이 한다. 특히 충남의 교복 가격이 전국 평균보다 높게 형성돼 있다는 여론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교육부가 지난 6일 발표한 ‘2013년 신입생 교복(동복) 구매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남의 개별구매 교복 평균가격은 26만5000원으로 광주, 부산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았다. 공동구매 평균가격도 21만3000여 원으로 전국 평균 19만9700여원에 비해 1만3300원이 비쌌다.

충남지역 학교의 공동구매 채택 비율도 21.2%에 불과해 전국 평균인 47.3%와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예산, 홍성지역 학교는 교복을 입는 17개 학교 중 내포중과 예산고가 유일했다.


교육청은 이에 따라 도내 학교의 교복 공동구매율 제고를 통해 적정가 교복 매입을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2014년 동복 구매시점부터 공동구매 및 적정가 매입 노력의 학교평가 반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복가격이 높을 경우는 학교별로 생활복이나 자율복 착용을 검토하고 교복 물려주기 행사, 판매업체 불공정 행위 의심 시 공정위 신고 등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도내 교복 주요 4대 메이커 대리점주(54개점)들은 (가칭)충남교복위원회를 임시 구성, 도교육청과 학부모들의 교복 공동구매 방침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홍성의 A 메이커 교복 대리점주는 “도교육청이 시·군 교육청에 7만5000원대로 하복을 공동구매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가격은 학교나 학생, 업체 모두 손해”라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최대한 저렴하게 책정해도 9만5000원 이상이 된다”는 주장이다.

또 “현재 도교육청, 학부모, 업체 간에 현실적인 교복 가격 결정을 두고 조율하고 있어 조만간 합리적인 가격 결정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상호 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교복 공동구매 가격이 결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