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귀농·귀촌정책, 농촌공동체와 연계를”
상태바
“귀농·귀촌정책, 농촌공동체와 연계를”
  • 정명진 기자
  • 승인 2012.09.07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발전위원회·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세미나 열어

▲ 지난 6일 예산군 덕산면 리솜스파캐슬에서 ‘귀촌-지역공동체 정책 연계 세미나’가 열렸다.
농촌지역의 발전을 위해 귀농·귀촌 촉진 정책과 농촌 공동체 육성 정책 간 유기적인 연계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지난 6일 예산군 덕산면 리솜스파캐슬에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공동주최로 ‘농어촌 활성화를 위한 귀촌-지역공동체 정책 연계 세미나’가 열렸다.
발제에 나선 성주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귀농·귀촌인이 지역 공동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농어촌 정착과 적응을 도울 수 있다”며 “지역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민관협력 파트너십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별도의 귀농 귀촌 정책을 시행하기 보다는 귀촌인을 농촌의 창조적 지도자로 육성할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를 위해 귀촌인의 지역사회 관련 교육, 홍보 등 소프트웨어 사업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성 연구위원은 기존 귀농중심 지원책이 도시민 유치 자체에 치우쳐 있다며, 이주 후 실질적인 정착을 돕는 지원책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귀촌과 지역공동체가 연계할 수 있는 활동으로 △문화 프로그램 △교육·평생학습 △영유아 보육 △노인복지 △보건의료 △지역 가꾸기 등을 제시했다. 그 사례로 홍성군 홍동 지역의 홍성여성농업인센터, 갓골어린이집 등이 소개되기도 했다.

그는 “여행사 모객 방식의 도시민 유치 관행을 넘어설 때가 되었다”며 “귀농·귀촌인과 지역사회가 상생 발전한다는 공감대 형성이 출발점이며, 행정과 지역 주민을 매개하는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귀촌인의 활동공간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옥천군 안남면의 배바우 작은 도서관 주교종 관장은 ‘행복한 안남, 살맛 나는 안남’ 사례를 발표하면서 “농촌마을의 주민자치 실현은 지역공동체 회복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서천군 귀농인협의회 정경환 사무국장은 “귀농·귀촌 단체가 사회적 기업과 지역공동체 육성 주체가 되도록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