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대전 도청사 어떻게 활용되나
상태바
대전 도청사 어떻게 활용되나
  •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보도국장
  • 승인 2012.08.20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는 국가문화재 … 문화·예술단지 활용 검토

 
대전시, 재원 없어 매입에 어려움

대전 도청사는 본관 5만1516㎡, 별관 5698㎡, 관사 1만 2207㎡다. 이중 핵심이 되는 본관 건물은 국가 등록문화재(제18호)로 임의매각 등에 제약이 있어 아직까지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안된 상태다.

대전광역시는 지난해 3월 ‘도청이전에 따른 청사 등에 대한 활용방안 연구 용역’을 통해 도청 본관 구역을 중심으로 공공개발 방식의 박물관창작지구와 경찰청 부지 중심의 민간주도 문화예술 비즈니스 지구 안을 내놓았다.

박물관 창작지구에는 박물관 공간, 장르별 창작 공간, 창작활동공간, 공연장, 교육·연구 공간을, ‘문화예술 비즈니스지구’에는 문화예술컨벤션센터, 부띠끄형 호텔, 멀티플렉스몰과 국제예술대학 또는 K-Pop 아카데미 유치 등을 제안했다. 소요사업비는 총 4400억 원으로 부지매입비 1100억 원, 1단계 박물관 창작지구 1700억 원, 2단계 문화예술비즈니스지구 1600억 원으로 산출됐다. 부지가 무상양여 될 경우 사업비는 크게 줄어들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전시의 이같은 안은 민간 매각후 상업용지 개발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라는 일부 지역상인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문화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전문화연대 등에서도 “기존 건물을 모두 존치하고 대전의 문화예술인을 집적하는 방안‘이라며 환영했다. 하지만 대전시 용역결과는 도청부지매입비 등 재원 마련 대책이 없다는 점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호텔 건립 등의 일부사업은 재검토해야한다는 여론이 높다.

대전시는 충남도가 내포신청사 이전 예산 부족 등으로 부지를 무상 양여할 가능성이 없는 상태인데도 정부매각을 통한 사실상의 무상획득에 여전히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4월 총선 때는 도청사가 있는 대전 중구지역 국회의원 후보를 중심으로 도청부지 활용 공약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시 자유선진당 권선택 후보는 도청사가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일제 유산이자 원도심 활성화에도 걸림돌이 된다며 철거를 주장했다. 권 후보는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국립 한국예술종합대학 제2캠퍼스’와 ‘방송예술원’ 유치를 공약했지만 낙선했다.

당선 후 국회의장을 맡고 있는 강창희 의원은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을 공약했다. 도청이전 비용 및 이전부지 활용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고, 이전 후 청사부지 및 건물은 국가에 귀속시키겠다는 것이다.

충남도는 도청이전 관련 4개시·도(충남, 대전, 경북, 대구)와 공동 대응을 통해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을 통한 정부매각을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매각 방안이 결렬되거나 장기화 될 경우 대전시에 연부 매각(최대 10년) 유도 및 국유지와 교환하는 방안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매각이 가시화 되면 사업 추진 시까지 대전시에서 활용하되 본관건물 일부는 도청사료전시관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청사매각 및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도 및 대전시 자치국장, 정무부지사와 대전시 정무부시장 등이 수시로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청은 1932년 건립된 일제 강점기 권위적 성격의 청사 건물 전형을 보여주고 있으나 근대건축물로서의 상징적 가치가 인정돼 지난 2002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건물은 6·25 전쟁 때 국무회의가 열렸고, 임시 육군본부로 사용되기도 했다. 한때 이 건물 외부에 새겨져 있는 문양이 조선총독부를 상징했던 오동나무 꽃이라는 지적이 있었으나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부각되면서 그대로 존치되고 있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보도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