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19 (수)
내포신도시를 전망한다/ 행정·경제
상태바
내포신도시를 전망한다/ 행정·경제
  • 정명진 기자
  • 승인 2012.08.1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족기능 갖추면 명실공히 충남의 새 중심축

충남도청 이전 내포신도시가 12월 말 출범한다. 이와 함께 80년 동안 충남권 동부지역 발전을 이끌어왔던 ‘대전시대’가 마감되고, ‘내포시대’ 개막으로 충남권 발전 중심축이 서부로 이동하게 된다. 도청 및 100여개 기관 이전으로 충남의 행정중심이 서부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경제발전축까지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내포신도시의 성공적인 정착과 충남 서부지역의 행정, 경제적 발전을 예상해 본다. <편집자 주>

▲ 내포신도시 공간구조.
인구 10만의 환황해권 중핵도시가 목표
경제발전축이 관건 … 홍성·예산과 협력을

내포신도시는 ‘환황해권 중심도시 건설 및 충남도 균형발전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 아산신도시, 태안신도시 등 인접해 있는 신도시와 연계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입지여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포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도시계획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내포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추지 못하면 결국 주변 지역의 인구만 흡수하는 블랙홀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실제로 내포신도시 자족기능의 핵심인 첨단산업단지 조성이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이같은 우려는 현실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구 10만을 목표로 하고 있는 내포신도시는 도청 및 공공기관 근무인력 이동으로 4만1000여 명, 기존 예정지역 주민 이동 1만6000명으로 추산하고 3만5000여 명은 첨단산업단지 조성 및 대학 유치를 통해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내포신도시 내에 조성될 계획인 첨단산업단지의 분양가가 높아 기업유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전문화된 다수의 대학 학과 유치로 복합캠퍼스를 조성한다는 당초의 계획이 차질을 빚으면서 산·학·연 첨단클러스터 조성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원도심 공동화를 우려하며 내포신도시로 집중되는 것을 막으려는 홍성·예산의 입장과 내포신도시의 정착을 위해 이전 기관과 재원을 집중하려는 충남도의 입장이 상충하고 있다.

도 관계자들은 “홍성, 예산이 소지역주의에 빠져 원도심 공동화에만 집중하면 결국 내포신도시 발전의 발목을 잡아 양 지역과 내포신도시 모두 정체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홍성·예산으로서는 내포신도시 발전이 양 지역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손 놓고 바라만 볼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를 방지하려면 충남도와 홍성·예산의 유기적인 협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충남발전연구원 오용준 박사는 “결국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성공을 위해 홍성·예산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홍성·예산 역시 공동화 방지를 위해 충남도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도·홍성·예산의 행정, 전문가, 시민사회, 주민이 참여하는 ‘다층적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홍성군도 ‘신도시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 거버넌스 구축’을 도에 건의한 상황이다. 홍성군은 건의문에서 “충남도와 홍성군, 예산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상생발전 민·관 협의체’ 구성 운영을 제의한다”며 “우리 군 민간단체인 지역발전협의회에서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범 시민사회단체로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고 있으나 홍성군이 주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내포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의 행정구역 경계에 들어서면서 광역 도로망 등 광역도시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안희정 도지사는 내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년에는 내포신도시가 위치한 홍성·예산군은 물론 서산, 당진시까지 포함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 환황해권의 중핵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