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19 (수)
내포신도시를 전망한다/ 문화·예술
상태바
내포신도시를 전망한다/ 문화·예술
  • 전상진 기자
  • 승인 2012.08.14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정체성 ‘내포역사·문화’서 찾아야

충남도는 내포신도시를 ‘자연이 살아 숨 쉬고 에너지가 되는 에코그린시티(Eco Green City)’와 ‘누구나 살고 싶은 휴먼시티(Human City)’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내포의 정체성과 역사성에 바탕을 둔 공공디자인을 도입해 신도시 내 홍예공원(문화공원)과 파워센터, 애향공원(역사공원)을 잇는 문화벨트를 공공디자인 구역으로 설정해 특화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15개 시·군을 상징하는 테마광장 및 가로를 조성해 그 안에 각 시·군 상징나무를 심고, 시·군 대표 이미지를 연출한다는 것. 신도시 내 공원은 대규모 교류 및 화합의 장으로 조성해 홍예공원에는 충남의 선현들과 문화시설 기능을 통합한 상징문화 기능을, 애향공원에는 신도시 내 기존 古건축물을 이전 설치하는 등 역사 복원기능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 충남도청 및 충남도의회 청사 앞에 설치될 예정인 ‘미래로, 세계로’조형물. 충남도는 내포시대, 새로운 이미지를 이 조형물에 담았다.
누구나 살고싶은 ‘휴먼·에코시티’로 조성
도서관·박물관·공연장 완벽한 문화도시

도청이전 내포신도시 조성 사업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포문화권의 정체성 확립’과 ‘내포문화의 차별화된 재조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전문가들로부터 제시되고 있다.

내포문화권은 홍성·예산을 비롯해 서산·당진·보령·태안·서천 등 3시 4군(3824㎢)의 충남 서북부지역 문화권으로 지난 2004년 ‘내포문화권 특정지역’이 국토해양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 이후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서천 군이 포함 되는 등 특정지역이 변경 확정됐다.

내포문화권은 내포(內浦)지역인 홍주를 비롯해 가야산 주변 10개 고을로 자생적 농경문화와 서해바다의 외부 해양문물이 결합된 서민문화권 지역이다. 그리고 ‘애국’, ‘충의정신’의 충남 정신문화와 조선시대 사상사를 주도한 역사문화 인물들을 많이 보유한 지역이기도 하다.

내포문화권은 또한 공주·부여 중심인 백제문화권과 비교해 또 하나의 백제로 서민적인 불교문화와 백제부흥운동을 주도한 지역이다. 그리고 불교를 비롯해 성리학, 천주교 등의 외래종교가 전래·전파된 지역이자 해양과 농경 결합의 전통적·합리적인 서민문화의 형성지역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안희정 도지사는 지난달 14일 홍성을 방문해 내포문화권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안 지사는 “개방성과 다양성을 가진 내포문화는 백제문화와 함께 충남 양대 문화의 한 축”이라며 “최근 내포신도시 건설과 함께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내포문화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역사·문화 기초자료 확보를 통한 정체성 확립과 차별화된 내포문화의 재조명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포문화권 발전방안을 연구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내포문화권의 비전설정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충남도 및 7개 시·군 연구소 대학 민간단체 언론기관 등이 연계한 종합네트워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내포신도시는 내포문화권의 중심도시로 내포문화를 신도시 안으로 끌어들여 새로운 내포문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내포문화권 내 흩어져 있는 역사문화 자원과 인물, 자연환경 등을 문화자원화해 지역경제 활성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충남도와 해당 시·군이 전담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한 내포신도시의 도시 경쟁력 확보와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상징적 문화시설 건립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도는 지난 6월 1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내포신도시 문화시설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서관, 박물관, 공연장을 독립해 건축물로 건립하는 1안과 도서관, 박물관, 공연장을 단일 건축물로 건립하는 2안, 1개 시설을 독립해 건립하고 2개 시설을 단일 건축물로 건립하는 3안이 제시됐다. 1안은 건축비와 운영비 부담 문제가 있고, 2안은 초기투자비 부담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은 홍예공원 내 8만659㎡ 부지에 1000석 이상 공연장과 도서관, 미술관 등을 내년부터 2020년까지 나눠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 최종 보고회는 이번 달 20일 발표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기본 방향 등을 보완해 문제점을 극복하고, 문화시설 건립에 따른 파급효과를 합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관련 예산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