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李 "차명재산 없다" 朴 "최태민 비리 없다"
상태바
李 "차명재산 없다" 朴 "최태민 비리 없다"
  • 홍성타임스
  • 승인 2007.07.20 08: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차명재산 없다" 朴 "최태민 비리 없다"
국민검증청문회 방송 지켜보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19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시민들이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 국민검증청문회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leesh@yna.co.kr
(끝)

한 검증청문회 재산.사생활 8시간 추궁..후폭풍 주목
박 "전두환씨에 6억 받아" 이 "장학재단 BBK투자 소개"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한나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는 19일 열린 검증청문회에서 자신들과 관련된 각종 의혹들을 사실상 전면 부인했다.

   이 전 시장은 검증 논란의 핵심인 도곡동 땅 등 부동산과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저와 전혀 관계없는 처남과 큰형의 재산"이라고 했고 투자운용사 BBK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전혀 관계 없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고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에 대해 "그렇게 자주 만났던 사이가 아니다"면서 최 목사 비리의혹에 대해서는 "실체가 없는 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내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두 후보 청문회는 모두 8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이 가운데 각각 3시간씩은 방송 5사가 전국에 생중계했다. 현재 여론조사 지지율 1,2위를 달리고 있는 두 후보에 대한 사생활.재산 관련 각종 의혹들이 여과없이 방송에 노출된 이날 청문회 이후 지지율에 변화가 올지 주목된다.

   특히 두 후보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답변 내용을 둘러싸고 또 다른 진실 검증 공방이 양측 캠프를 중심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고, 검찰 수사 변수와 함께, 범여권측의 대대적인 역공도 예상되면서 한달 앞으로 다가온 한나라당 경선은 거센 청문 후폭풍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오전에 열린 청문회에서 박 전 대표는 자신과 함께 `구국여성봉사단'을 운영했고, 새마음 봉사단, 육영재단 등에서 함께 활동했던 최 목사에 대해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거세'를 지시했다는 주장에 "처음 듣는다", "아버지의 성격상 잘못된 것을 알았다면 가만 놔두지 않았을 것"이라며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그는 최 목사와 관련한 자신의 '천벌' 발언과 관련, "정말로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얘기, 즉 `나에게 애가 있다'는 등의 얘기도 하는데 아무리 네거티브를 해도 천벌을 받을 일 아니냐"며 "애가 있다고 하는 근거가 있으면 데리고 와도 좋다. DNA 검사까지 해 주겠다"고 강력 부인했다.

   육영재단 자금착복 의혹에 대해서도 "천부당 만부당한 일로 말이 안된다"고 부인했고, 최 목사 딸의 강남 수백억대 부동산 보유 의혹에 대해서는 "어떻게 땅을 사고 팔았는지 알 수 없다. 저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청문회에서 "10.26 사태 직후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부터 6억원을 생계비 명목으로 받았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9억원을 받아 3억원을 수사격려금으로 돌려준 것이 아니라 6억원을 받았다"면서 "경황이 없을 땐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심부름을 왔다는 분이 만나자고 해 청와대 비서실로 갔고 (전 전 대통령이) `박정희 전 대통령이 쓰시다 남은 돈이다. 법적 문제가 없다. 생계비로 쓰시라'고 해 감사하게 받고 나왔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 시절 정수장학회를 강제 헌납토록 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동의를 못한다"면서 "(강제헌납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할 자료를 정수장학회에서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밖에 그는 경남기업 신기수 회장의 성북동 주택 무상 증여 의혹에 대해서는 "아버님과 인연이 있는 신 회장이 성북동에 집을 마련했으니 이사를 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해서 받아들였다"면서 "(증여세 납부 문제는) 세금 관계나 모든 처리를 알아서 한다고 해서 믿고 맡겼다"고 했다.

   5.16의 성격에 대해 박 전 대표는 "그 당시 나라가 너무 혼란스러웠고, 남북대치상황에서 잘못하면 북한에 흡수도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일어난 구국혁명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청문회에서 이 전 시장은 차명재산 의혹이 제기된 '도곡동 땅'과 관련, "저와 관련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 관계가 없다"고 부인한 뒤 자금출처에 대한 처남 김재정씨와 큰형 이상은씨의 소명이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22년 전의 일을 다 아귀가 맞게 내놓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어디서 돈을 다 만들어서 샀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특히 "(도곡동 땅을 산 시점인) 85년에는 정치를 생각하지 않아 개인 재산을 사는데 남의 이름으로 할 필요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이상은, 김재정씨의 거의 모든 계좌가 거주지와 거리가 먼 (이) 후보 소유의 건물이 있는 서초동 법조단지 지점에 개설돼 있다. 보험사 예금, 양도세 납부, 다스 증자대금 납입 등 여러 건에서 두 사람이 동일한 일자에 자금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사람의 자금이 한 사람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검증위원의 질문에는 "서초동에 그 회사(김씨와 이씨가 대주주로 있는 '다스') 서울지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BBK의 실소유주가 이 전 시장이라는 재미교포 김경준씨의 미국 법정 진술에 대해서도 "그 주장은 미국 법정에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기각됐다"면서 "BBK와 저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BBK 사장이었던 김경준씨가 BBK 문제에 대해 '당신과 관련이 없는 일'이라는 메모를 보내왔다면서 "그 메모를 보관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이어 "삼성생명이나, 심텍 등의 BBK 투자를 권유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삼성이나 다른 회사의 투자는 저와 전혀 무관하다"면서 다만 "장학금 사업은 제가 소개했다. 제가 그 장학재단 감사로 있었고 그 장학금 4억원을 활용하는 담당자가 와서 부탁을 하기에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 장학재단은 장신대 장학재단이라고 캠프 관계자는 전했다.

   김경준씨의 누나인 에리카 김과의 `부적절한 관계' 의혹에 대해서도 "그럴 일 없다. 있을 만한 관계가 아니다"며 "많은 정치인이 (에리카김을) 찾아가서 '(관계가) 있다하라'고 했다고 한다"고 부인했다.

   이 전 시장은 "재산을 아이들에게 돌려주고 싶은 생각이 없다"며 "제 작은 성취(재산)가 저 만의 것이 아니라고 본다. 제 성취라는 선물을 준 우리 사회에 감사하며, 제 성취를 우리 사회에 돌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사실상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청문회가 끝난 뒤 이 전 시장측의 박형준 대변인은 "이명박 후보의 속 시원한 해명, 진솔한 답변이 국민을 안도하게 하고 정권교체의 유일 대안임을 확신하게 해준 뜻 깊은 청문회였다"고 평가한 반면, 박 전 대표측의 이혜훈 대변인은 "이 후보의 의혹이 해소되기는 커녕 오히려 증폭됐다. 이 후보로는 절대 본선을 못 이긴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해 향후 검증 공방이 격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윤호중 대변인은 "실체적 진실에는 관심이 없고 부실한 질문과 답변으로 변죽만 울린 실패한 청문회였다"고 했고, 통합민주당 장경수 대변인도 "한나라당 연출에 이명박, 박근혜 주연의 짜고 치는 면피용 검증 대국민 정치쇼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kn0209@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07/19 18:51 송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랑해 2007-07-29 17:29:10
아직도 현금포커,현금맞고,현금바둑이를 어디서 하실지 고민하십니까?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짱짱한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게임사이트들...

http://www.candytong.com/

http://www.candytong.com/

http://www.candytong.com/

로 오셔서 마음껏 고르시길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