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신정아 임용 당시 학력조회 요청한 적 없다"
상태바
"신정아 임용 당시 학력조회 요청한 적 없다"
  • 홍성타임스
  • 승인 2007.07.18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캔자스대 "학적관리 위탁기관 조회기록 없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임은진 기자 = 동국대가 신정아씨를 교수로 임용할 당시 미국측에 발송했다고 주장해 온 학력 조회 요청 공문이 미 대학측에 접수되지 않은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2005년 9월 예일대와 캔자스대에 신씨의 학위 조회 공문을 발송했다는 동국대측 주장의 진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토드 코언(Todd Cohen) 캔자스대(The University of Kansas) 홍보실장은 이 대학이 학적 관리 업무를 위탁한 내셔널 스튜던트 클리어링하우스(The National Student Clearinghouse)에 신정아씨의 학위 조회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내셔널 스튜던트 클리어링하우스는 2천900여개 미국 대학(미국 대학생의 91% 이상에 해당)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조회 요청 등 학적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비영리 기관이다.

   코언 실장은 "내셔널 스튜던트 클리어링하우스가 우리의 학적 기록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회 요청을 처리한다"라며 "2005년 우리 대학 학적과에 동국대로부터 학력조회 요청이 들어왔다면 여기에 확인했을텐데 기록상 그런 적이 없는 것으로 나온다"고 말했다.

   동국대는 지금까지 "2005년 9월 초순 예일대와 캔자스대에 신씨의 학력 조회 요청 공문을 등기 항공우편으로 보냈다"며 신씨의 학력 조회에 노력을 기울였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동국대가 보유하고 있다는 영수증에는 등기번호와 수신 국가(미국)만 나와 있을 뿐 실제 수신처의 주소는 명기돼 있지 않아 실제로 동국대가 우편물을 예일대와 캔자스대에 발송했는지 여부 등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은 남아 있지 않은 상태다.

   동국대는 당시 공문이 제대로 도착했는지 등기번호로 조회해 보지도 않았다.

   동국대 관계자는 "우리도 다방면으로 알아봤는데 확인이 불가능했다. 보낸 날짜도 정황상 미국으로 보낸 것은 맞는데 주소가 없다. 그래서 예일대에 (2005년 공문을 받았느냐고) 다그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우편물이 도착했는지, 수신처가 실제 예일대나 캔자스대였는지 등은 확인이 불가능하냐"라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등기우편 조회 기간이 만료했고 통신회사의 팩스 수신 기록도 남아 있지 않아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기록상으로는 예일대에 확인 요구서를 보내기로 교무인사팀장이 전결로 결재한 것이 2005년 9월5일이고 미국으로 등기를 보낸 것으로 돼 있는 날짜가 그 다음날이었으므로 이것이 예일대에 보낸 것 아니겠는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상일 동국대 학사지원본부장은 신정아씨 사건을 수사 의뢰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가급적 학교 자체 조사로 마무리를 짓자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언론이) 그 쪽(수사의뢰를 해야 한다는 쪽)으로 계속 몰아가는데 생각을 좀 해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의뢰를 하지 않아 출국금지가 이뤄지지 않는 바람에 신정아씨가 미국으로 출국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당황스러운데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신씨의 박사 학위가 허위임을 공식 증명하는 예일대의 공문이 종이 문서 형태로 어제 도착했다"고 덧붙였다.

   solatido@yna.co.kr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07/17 10:41 송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