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39 (목)
부시-민주당, 이라크 철군 놓고 재격돌(종합)
상태바
부시-민주당, 이라크 철군 놓고 재격돌(종합)
  • 홍성타임스
  • 승인 2007.07.1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시 "올 가을 최종보고서 나올 때까지 철군검토 안해"
(워싱턴=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오는 15일 이라크 주둔 미군 증강 효과에 대한 중간평가 보고서 제출시한을 앞두고 10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이 이라크 미군 철수 문제를 놓고 재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민주당의 조기 철군 요구에 동조하는 양상을 보이자 전날 존 워너, 존 카일 상원 의원 등 공화당 중진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한 데 이어 10일 측근들을 의회에 보내 공화당 의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해 설득작업에 나섰다.

   또 부시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행한 연설에서 자신은 올 가을에 이라크 미군 사령관이 이라크상황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제시할 때까지 미군철수를 검토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으며 오는 9월 이라크 사태 최종보고서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줄 것을 의회에 요구했다.

   그는 "증강된 미군들이 이라크에 모두 배치된 게 2-3주전"이라면서 이라크 주둔 미군 규모는 "워싱턴에 있는 정치인들이 아니라 이라크에 있는 지휘관들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티븐 해들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더글러스 루트 전쟁담당보좌관은 이날 의회를 방문, 공화당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시 대통령이 외교적 방안에 대해 재고하고 있지만, 오는 9월 군지휘부가 이라크 사태 평가보고서를 제출할 때까지 군사적 전략은 재검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측근들은 부시 대통령이 올 여름에 당장 미군을 재배치하는 데는 반대하지만 미군 증강이 효과를 드러낼 경우 내년에 이라크 미군의 임무를 제한하고 주둔 규모도 감축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여론을 설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부시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는 2009년 1월20일께 상당수 미군이 여전히 이라크에 주둔하되, 미군이 종파분쟁 개입에서 손을 떼고 알-카에다 소탕작전 및 이라크 국경 수비와 이라크군 지원에 집중하는 것을 최상의 시나리오로 상정해 놓고 있다고 측근들은 전해 주목된다.

   반면, 일부 공화당 의원들의 가세로 조기철군 주장에 탄력을 얻은 민주당은 중간평가 보고서 제출을 계기로 향후 2주동안 철군문제를 집중 논의하고 이를 통해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 정책에 비판하는 공화당 의원 수를 늘려 부시 대통령이 조기철군을 수용하도록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소속 상원 외교위원장인 조지프 바이든 의원은 10일 아침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공화당 의원들이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 전략을 선택하느냐, 전쟁반대라는 여론을 선택하느냐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다면서 "그들은 이 실패한 전략을 고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공화당 의원들의 이탈을 부추겼다.

   공화당 소속 레이머 알렉산더 상원의원(테네시)은 "국민과 의회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면 전략이란 것은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면서 "대통령은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의 주장을 거들었다.

   또 민주당은 공화당 지도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참전 미군들의 국내 체류기간을 해외 주둔기간과 같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법안과, 120일 이내에 미군 철수를 시작하도록 하는 법안 등 이라크 미군 철수와 관련된 법안에 대한 표결을 즉각 실시하자고 압박했다.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우리는 향후 몇 주내에 이라크 전략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면서 "공화당 의원들은 이라크 정책노선을 바꾸고 이라크 전쟁을 끝내도록 하기 위해 우리와 함께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말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07/11 06:57 송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