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日, 종전후 美에 원폭투하 항의 한번 안했다>
상태바
<日, 종전후 美에 원폭투하 항의 한번 안했다>
  • 홍성타임즈
  • 승인 2007.07.0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종전후 美에 원폭투하 항의 한번 안했다>
나가사키 원폭투하 장면
1945년 8월 9일 일본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후 검은 버섯구름이 솟아오르고 있다.

  
** FILE ** A giant column of smoke rises more than 20,000 feet into the air to form a mushroom cloud, after the second nuclear bomb ever used in warfare explodes over the Japanese port and town of Nagasaki, on August 9, 1945. Dropped by the U.S. Army Air Force B-29 plane "Bockscar," the bomb killed more than 70,000 people instantly, with ten thousands dying later from effects of the radioactive fallout. This photo was made 3 minutes after the atom bomb struck Nagasaki. (AP Photo/USAF)

<저작권자 ⓒ 2005 연 합 뉴 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비핵화 구호 속 일각선 핵보유론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 정부가 2차대전 패전 후 원자폭탄 투하와 관련해 미국에 단 한차례 항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3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나가사키(長崎)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다음날인 1945년 8월 10일 "원자폭탄을 사용한 것은 인류 문화에 대한 새로운 범죄다"라고 미국에 항의했다.

   그러나 이것도 미국에 직접 항의한 것이 아니라 중립국인 스위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일본은 2차대전이 끝난 이후에는 "원폭투하에 대해 미국에 정식으로 항의한 적이 없다"고 외무성 고위 관계자가 요미우리에 밝혔다.

   일본이 이처럼 미국에 저자세로 일관해 온 것은 일본의 대미 안보 의존도가 높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일본은 미국의 핵 억제력에 상당 부분 자국의 안보를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핵무기 사용이 국제법상 위법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도 일본은 핵무기 폐기를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등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 1994년부터 매년 핵무기폐기를 목적으로 하는 결의안을 유엔에 제출, 유엔총회의 채택을 이끌어냈다.

   결의안은 핵무기비확산조약(NPT) 체제의 강화 및 핵보유국에 대한 핵군축 요청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유일한 핵피폭국으로서의 일본의 자세를 국제사회에 보여주기 위한 목적도 있으나 지난해에는 북한을 지명해 비난하는 등 대북 견제 성격이 강해 순수성을 의심받고 있다.

   마이니치(每日)신문도 규마 후미오(久間章生) 방위상의 원폭투하 정당화 발언을 한 배경에는 이처럼 핵무기를 긍정하는 것인지 부정하는 것인지에 대한 일본의 애매한 자세도 배경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내에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겨냥해 '핵보유론' 마저 공공연히 제기되는 등 비핵화라는 '이념'과 방위력 강화라는 '현실'간의 괴리가 규마 방위상의 발언으로 수면 위로 돌출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공동 여당인 자민, 공명당은 이 문제가 확산될 경우 오는 29일 예정된 참의원 선거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전날 규마 방위상에게 주의를 준데다 규마 방위상도 발언을 철회한 만큼 이 정도 선에서 논란을 마무리짓겠다는 방침이다.

   규마 방위상도 이날 자민당과 공명당측에 발언의 진위를 설명하고 재차 사과하면서 논란 차단에 나섰다.

   반면 민주, 사민, 국민신당 등 야 3당은 이날 아베 총리에 대해 규마 방위상의 파면을 공식 요구하는 등 규마발언의 쟁점화를 통한 대여공세를 강화하고 나서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공산당도 이날 규마 방위상 파면 요구에 가세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