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민병두 "노대통령, 내년 총선 출마할수도">
상태바
<민병두 "노대통령, 내년 총선 출마할수도">
  • 홍성타임즈
  • 승인 2007.06.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 열린우리당 민병두 의원은 범여권 진영의 통합 실패와 연말 대선 패배를 전제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내년 4월9일 치러지는 18대 총선에 직접 출마할 가능성이 있다고 점쳤다.

   민 의원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대통령은 통합이 안될 경우 열린우리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했는데 그 논리를 보면 일관되게 자신이 정치이념과 가치를 계승하는 정치세력을 온전하게 유지시키겠다는 생각"이라며 "노 대통령이 자신의 이념을 계승하는 세력을 묶어내기 위해 내년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끔 노 대통령이 2012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느냐는 기사가 나오곤 했는데 정치에서 4년은 긴 세월이어서 출마시기가 앞당겨질 것 같다"며 "최근 이해찬 총리를 비롯해 친노 (대선) 후보가 많이 나오는 것이나 참여정부평가포럼이 조직을 확대하는 것, 노 대통령이 선관위와 싸우는 것 등은 모두 이념계승 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 대통령은 평소 `정치는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고 가치에 투자해서 명분을 가지면 산산이 부서져도 잃을 게 없다'는 얘기를 자주 해왔다"며 "이런 노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최근 매우 절박해진 듯한 스탠스 등을 보면 내년 총선 출마를 점쳐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지만 범여권이 통합되고 대선에서 승리하면 노 대통령은 총선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공무원의 경우 출마를 위해서는 선거 6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법 규정과 관련, "노 대통령 임기가 내년 2월25일 0시에 끝나는데 그 전에 사퇴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미 그 시기에는 정권인수위가 활동하면서 새 대통령에게 모든 게 넘어가기 때문에 현직 대통령은 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그럴 일은 없겠지만, 국가공무원법상의 공무원인 노 대통령이 내년 총선에 나오려면 선거 60일 전인 2월9일 이전에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