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美의회 위안부 결의안 만장일치 가능성"
상태바
"美의회 위안부 결의안 만장일치 가능성"
  • 홍성타임즈
  • 승인 2007.06.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징학살 부인으로 日역사왜곡 비판 고조
(워싱턴=연합뉴스) 이기창 특파원 = 일본인들이 일제 위안부 동원에 강압성이 없었다고 광고를 통해 주장한데 이어 난징대학살까지 부인하고 나섬에 따라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대한 미국 내 비판 여론이 악화돼 하원 위안부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고 워싱턴의 정보 전문지 넬슨리포트가 의회와 국무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20일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국무부와 의회 소식통들은 난징대학살 희생자가 30만명에 달한다는 법적인 증거가 없으며 실제 사망자는 2만-3만명 가량이라는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주장이 이번주 보도된 뒤 난징학살 부인은 "위안부 결의안 표결을 만장일치로 만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넬슨리포트는 전했다.

   한 국무부 소식통은 난징학살에 대한 많은 역사적 증거가 있음을 지적한 뒤 "몇 명을 학살했는지를 따져서 유리한 게 있다고 생각하는 일본 사람들의 성격이야말로 재미있는 의문점"이라는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일제 위안부와 난징학살에 대한 역사적 사실 부인은 일본을 미래 아시아의 전략적 요충지로 여기는 미국 당국자들에겐 도덕적, 실질적인 우려사항이며, 일본과 가까운 미국인들마저도 납북자 문제에 대한 전면 사과를 요구하는 일본의 위선을 상식적으로 납득하지 못하도록 하는 측면이 있다고 리포트는 지적했다.

   미국의 한 군사 역사가는 자신이 확보하고 있는 역사적 증거물들을 지적하며 "일본인들은 난징대학살에 대해 정말로 역사를 다시 쓰려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톰 랜토스 하원 외교위원장이 일본의 거센 반대로비에도 불구하고 오는 26일 위안부 결의안 상정 방침을 공개하고 나선 것도 위안부 동원에 강압성이 없었다는 일본 의원 등의 워싱턴포스트지 광고가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으로 넬슨 리포트는 분석했다.

   백악관과 국무부 등 미국 정부 당국자들은 일본계인 대니얼 이노우에 상원의원 등이 적극적인 위안부 결의안 저지운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 광고가 미국의 이해를 심각히 저해한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딕 체니 부통령은 2차 대전 후 일본을 점령한 미군이 위안소 설치를 공식 요구했다는 광고 내용에 불쾌감을 표시하며 진상파악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