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한갑수 농림부장 취임후 첫 현장농정회의
상태바
한갑수 농림부장 취임후 첫 현장농정회의
  • 민웅기
  • 승인 2000.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차원서 자원화 방안 및 시스템 마련 건의
축산분뇨 처리 문제가 정부 축산정책의 최우선 정책이 돼야 한다는 요구이다.

한갑수 농림부장관은 지난달 27일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장관 취임후 첫 '현장농정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축산관련 학계 교수, 생산자 단체 데표, 9개 시·도 부지사, 축산국장, 농림부 공무원, 군내 축산단체 대표,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한 장관에게 축산분뇨 문제를 축산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00 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 축산분뇨의 자원화 방안과 농가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부차원에서 검토, 도입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중앙대 정영채 교수는 "분뇨 자원화법을 맏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영남대 조석진 교수는 분뇨를 자원화한 유기질 비료의 대북 지원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000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분뇨처리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축산은 더이상 국민의 공감을 받지 못할 것"이라며 "정부의 최우선 축산정책으로 경종농업과 연계시켜야 한다"강조했다.

이 밖에 정계동 홍성축협 조합장은 "축산물종합처리장 사업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축협 임원, 조합장이 푸른육원에 참여할 수 있는 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노영빈 양돈협회군지부장은 읍면농협 체계를 통한 방역, 홍성축산물종합처리장의 정부보조 증액 등을 건의했다.

민재기 한우협회군지부 사무국장은 구제역 백신 접종 후유증, 인공수정 중단 피해 보상이 안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축협으로 일원화돼 있는 한우 등록사업의 다원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세종 수의사는 중간상인들에 의한 비정상축의 불법유통 및 이에따른 바역상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상선 군수는 살처분 농가에 지원되는 입식자금의 거치기간 장기화, 초지면적에 따른 가축사육 두수의 제한, 농가 화덕 만들기 장려 등을 건의했다.

한갑수 장관은 이같은 건의, 요구에 대해 "농정에 참고, 반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특히 "당면은 구제역이다. 10~11월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다. 다시 발생하면 국민들이 축산을 외면 설 땅이 없게 된다. 엄청남 행정력을 동원하고 관련 단체와 협력 구제역 방역에 각별히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농정회의후 소독기자재 전시, 홍북면 남부햄의 양돈장 소독실시를 참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