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구제역 사태 사회문제로 접근해야
상태바
구제역 사태 사회문제로 접근해야
  • 민웅기
  • 승인 2000.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의원 농림위서 주장...
홍성의 구제역 사태를 국가적 축산, 사회 문제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완구 의원은 지난 3일 열린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홍성축산은 국가 축산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또 "홍성경제에서 축산이 40%를 차지하고 있다. 구제역과 출하적체로 군 전체가 폐업상태이다. 이건 재앙"이라고 강조했다.

홍성 축산이 무너지면 국내 축산이 무너진다는 경고이다. 따라서 현 사태를 단순한 구제역 문제가 아닌 전 사회적인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또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피해조사조차 손을 못데고 있다"며 농림부를 질타했다.

이 의원은 상임위 장에서 축협조사에 따르면 돼지고기 수출중단에 의한 피해만 3조여원, 홍성군의 직접피해도 573억원이나 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의원은 농림부가 도축장을 지정하고 공문을 내려보내도 님비현상으로 도축이 안되는 실정이라며 "한 나라 장관이 지시하는데 안되면 다른 행정은 어떻게 할 것이며, 현 정부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또 홍성지역의 이동제한은 공권력으로 하면서, 님비현상에는 공권력을 발동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공권력 발동의 잣대가 두 개이냐"고 강하게 반박했다.

농림부 장관은 이에대해 "정부차원에서도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요구사항들은 "빠른 시일내에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농해위는 당초 4일 홍성을 현지방문할 계획이었으나 파주로 변경했다. 농해위는 이날 이 의원의 제의에 따라 상임위 내에 '산불및구제역 피해대책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소위원회가 3일 상임위에서 농림부가 답변, 제시한 추진사항의 결과와 이행여부를 확인키 위해 추후 일정을 확정, 홍성을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