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냉면에 식초를 넣는 이유
상태바
냉면에 식초를 넣는 이유
  • 홍성신문
  • 승인 2022.08.08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희승 한의사

날이 더워지면서, 점심 때 가볍게 먹는 음식으로 냉면이 인기가 많은 계절이다. 냉면도 참 종류가 많은데, 홍성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 평양냉면이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칡냉면, 막국수, 함흥냉면, 물냉면 등등 종류도 다양하다. 각자 면과 육수의 개성이 강해서 이름이 달리 불려지고 있는데, 냉면을 먹을 때 필수 재료로 보통 많이 있는 것이 달걀과 식초이다. 달걀은 지난번에 단백질 보충, 소화촉진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으니 오늘은 식초에 관해서 알아보자.

식초는 발효식품으로 예로부터 널리 사용되어 왔다. 효능으로는 첫 번째 이유로는 소화 불량증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식사 전에 살짝 곁들이면 소화 촉진을 시켜준다. 둘째로는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잠자기 전 2스푼 분량의 식초는 혈당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세 번째로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준다. 네 번째는 인후염을 낮춰주기도 하는데 목이 따가울 때나 기침이 심할 때 식초로 가글하면 따가운 게 감소한다.

냉면은 그냥 먹으면 약간 심심하기에 식초를 넣게 되는데, 새콤한 맛이 조화롭게 해 주고, 영양뿐만 아니라 위생까지 좋게 해 주는 재료이다. 특히 여름철 노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피로할 때 새콤한 맛은 원기를 회복시켜준다. 입맛이 없거나 식욕이 없는 여름철 같은 경우 새콤한 맛은 입맛을 높여준다.

녹말이나 육류 등을 먹으면 대사과정에서 유산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쌓이면 피로가 가중되므로 유산을 빨리 분해 처리하기 위해서도 식초나 유시간을 먹어야 한다. 임신 중에도 유독 새콤한 것이 먹고 싶은 이유가 에너지가 필요해서이다.

작년에 냉면을 먹고 식중독 일어났다는 기사를 종종 접할 수 있었는데, 달걀이나 고기로 육수를 우려내는 등 위생에 취약한 음식들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식초가 어느 정도 산성 상태를 유지시켜 세균이 번식 되는 것을 막아주는 살균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항상 여름철 음식은 조심해서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