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09:07 (목)
“복개주차장 철거 문제 논의할 때 됐다”
상태바
“복개주차장 철거 문제 논의할 때 됐다”
  • 윤종혁
  • 승인 2021.10.23 0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김석환 군수 상대 군정질문
김석환 군수가 지난 19일 홍성군의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답하고 있다. 사진=홍성군

홍성군의회(의장 윤용관)는 지난 19일 제281회 임시회에서 김석환 군수가 출석한 가운데 군정현안에 대해 질문했다. 의원별로 주요 질문 내용과 김석환 군수의 답변을 정리해 보도한다. 의원명은 질문 순. <편집자 주>

【김은미 의원】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홍성군 인구 증가가 예상되고 내포신도시 아파트 신축으로 생활폐기물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쓰레기 처리 방안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폐기물 처리 방안 마련을 위해 올해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시·군 경계 2km 이내에 소각시설을 설치할 경우 인접 시·군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현 쓰레기매립장 부지에 소각시서를 설치할 경우 예산군 동의가 필수적이다. 기본계획이 마무리되면 예산군과 협의를 통해 자체 소각시설 설치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노운규 의원】 홍성군 청사 이전에 따른 원동심 공동화 방안은 무엇인가? 군 청사 철거 계획 및 활용 방안은 무엇이고 명동상가, 홍성상설시장 등에 대한 활성화 대책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원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해 청운대에 원도심 활성화 용역을 발주 중이다.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군민 의견 수렴을 통해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청사 이전을 하면 동헌을 가로막은 본관부터 우선 철거하고 남은 공간은 유동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회의 공간, 평생학습 공간 등으로 활용하다가 홍주읍성 복원에 맞춰 순차적으로 철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홍성상설시장은 홍성전통시장과의 통합 방안을 찾겠다.

【이병희 의원】 홍성천 복개주차장 복원에 대해 군수의 견해는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복개주차장은 하루 평균 1777대 이상의 차가 이용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차 편의 제공 역할을 하고 있으나 BTL 사업 후 10년이 지나면서 하천이 살아나고 있다. 도시 경관 개선과 생태 공간 확보 차원에서 복개주차장 철거를 논의할 때가 되었다. 시간을 갖고 대안을 마련해야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다. 홍성군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해 홍성천 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덕배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 유치 계획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최근 2년 동안 기업 유치에 힘 쏟은 결과 ㈜벽산 제2공장 등 109개 기업을 유치해서 66개 기업은 가동 중이고, 19개 기업과 기관은 입주 예정이며 24개 기업은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홍성일반산업단지는 100% 분양을 끝냈고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는 약 50%의 분양율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기업과 맞춤형 투자유치 상담을 통해 지원을 할 것이고 투자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것이다. 투자 환경과 외부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유치 활동을 펼쳐서 더 많은 기업이 적극 투자하도록 노력하겠다.

【이선균 의원】 천수만 수산자원 보호 구역 해제를 위한 연구용역 결과와 향후 추진 계획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천수만 수산자원보호 구역 해제를 위해 홍성군을 비롯한 3개 시군이 지속적으로 건의해서 지난해 6월 충남도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용역을 의뢰해서 올해 9월 용역이 끝났다. 용역 결과 수역부 해제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도, 해양수산부와 협의 절차를 거쳐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나가도록 하겠다.

【김헌수 의원】 노점상 정비, 고객 편의 시설 확충, 특화상품 개발, 판촉행사 등 홍성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시장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서 고객 편의시설과 휴식공간을 단계적으로 만들고 있다. 홍성전통시장과 홍성상설시장의 통합을 통해 홍성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와 스토리가 있는 전통시장으로 젊은 층을 포용하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홍성전통시장이 되도록 만들겠다.

【문병오 의원】 축산악취를 줄이기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홍성군의 생각과 방향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농장별 악취 저감에 필요한 각종 보조사업을 추진 중이다. 축산 농가는 소득의 일정액을 악취 저감에 투자해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 악취 민원이 많은 농가와 지역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통한 악취저감 기술을 지원하겠으며 개선 의지가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점검 및 단속을 강화해 축산 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김기철 의원】 홍성군청 여성 공무원 관리직 임용 확대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 전체 공무원 879명 중 여성공무원은 390명으로 전체의 44.4%이다. 5급 이상 관리직 47명 중 여성공무원은 4명으로 8%이다. 현재는 5급 이상 관리직 여성공무원의 비율이 낮지만 6급 주요 직위에 많이 임용돼 있어 앞으로는 관리직 여성 공무원 임용이 확대될 것이다.

【이병국 의원】홍성군 농산물 유통센터 설립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연간 200일 가동할 수 있는 주력 농산물이 생산돼야 설립 운영이 가능하다. 국도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홍성군 원예산업종합계획을 수립해 농식품부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만큼 내년에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다.

【장재석 의원】 유기동물보호소 확대 지원 및 유기동물보호센터 건립 계획은 무엇인가?

김석환 군수= 날이 갈수록 유기동물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내년에는 구조·포획 전담인력 2명을 채용해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도 국비지원사업 공모신청을 통해 빠른 시일 안에 반려동물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