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23 (목)
‘홍주문화대상’ 예우 개선 언제 될까?
상태바
‘홍주문화대상’ 예우 개선 언제 될까?
  • 윤종혁
  • 승인 2021.10.23 03: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뿐인 예우…“행사 초청 전혀 없다”
다른 지자체 다양한 방법으로 예우
수상자 선정·전담 부서 재조정 필요
2020년 홍주문화대상 시상식 모습. 아직까지도 수상자에 대한 예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홍성군

‘홍주문화대상’에 대한 예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홍주문화대상은 1984년 시작했다. 문화·교육, 체육진흥, 사회봉사, 지역개발, 농·어업진흥, 충·효·열 등 6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각 분야에서 군민의 귀감이 되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홍주문화대상 수상자는 1명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를 수여한다. 현재까지 홍주문화대상을 받은 사람은 82명이다.

‘홍성군 홍주문화대상 수여 및 수상자 예우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수상자에게 △군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 등에 귀빈으로 초청한다 △군수는 수상자가 사망하였음을 인지하였을 경우에 방문·위로 할 수 있다로 명시하고 있다. 다른 예우는 찾아볼 수 없다.

홍주문화대상을 받은 A씨는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 온 사람들에게 주는 큰 상임에도 불구하고 상의 위상이 너무 낮다. 상금은 아니더라도 홍성을 빛낸 사람들에게 주는 홍주문화대상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예우를 해줘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군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초청받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상자는 “홍주문화대상에 대한 예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닌데 군에서는 여전히 나 몰라라 하고 있다. 이러면 누가 상을 타고 싶어 하겠는가. 상의 위상을 홍성군 스스로가 낮추고 있다. 수상자에 대한 예우를 통해 홍주문화대상에 대한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예우를 거창하게 해 달라는 것이 아니다.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등 찾아보면 방법이 많이 있다”고 덧붙였다.

여러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상자에 대한 예우를 하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시 홈페이지 ‘우리 지역을 빛낸 사람들’ 코너에 자랑스러운 시민상 수상자 공적을 싣는다. 전주시는 주요 행사에 귀빈으로 초대하고, 서울 용산구는 해당 인물 조각이 새겨진 상패를 전달한다. 부산시는 유튜브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해 ‘자랑스러운 시민’을 홍보하고, 거제시는 수상자 현판을 설치해 그들의 공적을 가리고 자랑스러운 거제시민증을 만들어 존경을 표한다.

수상자 선정과 지속적으로 전담하는 부서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홍성군에서는 문화관광과가 홍주문화대상 수상을 전담하고 있다. 충남의 다른 시·군에서는 문화관광 부서가 아닌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수상자를 선정하고 수상자에 대한 예우를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의 경우 자치행정국에서 업무를 맡았고 충남의 15개 시군 중 공주시와 아산시, 서산시 등 10개 시군은 자치행정과에서 해당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문화관광과에서 해당 업무를 진행하는 곳은 홍성군을 비롯한 4개 시군이다. 태안군은 기획감사실에서 업무를 맡았다.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은 “시대의 변화와 욕구에 따라 홍성군의 역사적·문화적 의미와 홍성 고유의 특성을 살려 홍주문화대상이라는 명칭 변경은 물론 수상 분야를 좀 더 함축하고 요약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홍주문화대상이라는 명칭 때문에 문화관광과에서 추진하는 것을 홍성군을 대표하는 상답게 행정지원과나 기획실에서 담당하는 것이 변화의 시작일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홍성군을 대표하는 상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명예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야 하고 수상자에 대한 예우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성군 관계자는 “수상자에 대한 예우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개선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1 2021-11-22 13:35:20
수준 참.. 행정지원과 기획실에서 하면 위상이 높아짐? 문광과에서 주니까 위상이 낮은 거임? 무식이 하늘을 찌름ㅋ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