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인간은 무엇을 남기고 떠나는가! - 故 주병찬 님 영전에서
상태바
인간은 무엇을 남기고 떠나는가! - 故 주병찬 님 영전에서
  • 주호창 광천노인대학장
  • 승인 2021.09.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 여름의 유난히도 무더웠던 폭염은 자연의 섭리로 서늘한 가을이 되건만 난데없이 불청객으로 찾아온 코로나는 아직도 떠나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어느덧 8월의 마지막 주일인 29일 아침에 주병찬 전 홍동농협조합장님께서 간밤에 소천하셨다는 비보를 들었다. 당일 아침 일찍 영전에서 그분의 생애를 돌아보며 ‘인간은 무엇을 남기고 떠나는가!라는 생각이 떠올라 조심스럽게 추모의 글을 쓰게 되었다.

인간은 공수래공수거라고 하지만 사실은 빈손으로 왔다가 갈 때는 육신이야 한 줌의 흙으로 남아도 이 세상에 이름을 비롯하여 재산이나 명예나 업적을 남기고 떠나게 된다. 고인의 삶은 초등학교(홍주초, 홍동초)에서 교사로의 첫 출발이 사회생활의 견인차가 되었으며 역시 탁월한 지도력은 초등학교 교사로 안주할 수 없었다.

평소에 염원했던 대로 1970년대 낙후된 농촌을 위해 홍동농협의 창설자로 조합장에 취임하여 4선의 역량을 발휘하여 오늘에 기반을 놓으셨다. 역시 능숙하신 조합 운영과 원만한 대인관계는 많은 이들에게 칭송과 인정을 받아 1990년대에 홍성농지개량조합장으로 영전하여 3선의 고지에 올랐다.

뒤이어 농업기반공사 중앙대의원으로 봉사하였으며 활동무대를 신안주씨 지역종친회장으로 전환하여 다년간 희생 봉사하시었다. 변함없는 열정으로 종친회장 임기동안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창주사를 향토유적지로 지정하는 일에 불철주야로 지대한 관심을 갖으시고 수시로 창주사를 오르내리시며 보살피셨다. 한편 중앙종친회 종로로서 지역종친회와의 교량 역할을 하시며 모든 행사 때마다 원거리를 마다하지 않으시고 참석하셨다.

평소 생활신조는 ‘삶은 넓게 보자’, ‘큰 목표를 세우자’, ‘최선을 다하자’로 살아 오셨고 가정에서도 남달리 자녀들을 위해 수많은 역경을 견디고 헌신하셨고 이웃의 어려움을 내 일처럼 해결해 주셨다. 많은 이들에게 취업의 알선이나 상담자가 되셨고 소속된 직장이나 단체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 희생 봉사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선을 다하셨다.

측근에서 보고 들은 바에 의하면 농지개량조합장으로 근무할 때도 급여를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직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한 친교 비용으로 사용하신 적이 많으며 종친회장 판공비도 종친회에 협찬하여 운영비로 활용하도록 하셨다.

평소에도 건강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생활하셨고 항상 손에는 신문이나 정보지를 들고 다니시며 세상 물정에 해박하셨고 가끔 걷기 운동을 하실 때면 보폭을 넓게 팔을 힘차게 내젓는 모습은 90대 어르신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였다

여러 행사의 절차에도 철저하시고 평소 예의범절은 타의 귀감이 되어 창정마을회관 건립에 대지를 흔쾌히 기부하셨고 촌장으로서 여러 가지 문제에 해결사로서 큰 역할을 하셨다. 오랫동안 유교를 숭상하시다가 근년에는 기독교 신앙에 돈독한 자녀들의 권유로 부부가 교회에 출석하시어 집사 직분을 받으셨다.

5개월여 병원에 입원하신 동안 매일같이 문병하는 자녀들에게 미안하다 하시고 마지막 운명하시는 순간에는 살짝 미소를 머금은 평안한 모습에 자녀들은 천국에 가심을 확신했다고 한다. 분명 모든 사람은 한 번 왔다 가는데 결국 빈손으로 가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남기고 가는데 故 주병찬 전 조합장님은 문중과 지역에 큰 별로 남으셨다.

항상 사물을 사색하고 통찰하시며 오랜 경험과 달관으로 많은 이들의 리더와 후원자로서 한 생애를 멋지게 마감하셨다. 이제 그 크고 넓은 빈자리를 과연 누가 채울 것인가. 황망할 따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