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23 (목)
모두가 함께 살기 좋은 농촌 만드는 게 목표
상태바
모두가 함께 살기 좋은 농촌 만드는 게 목표
  • 신혜지 기자
  • 승인 2021.05.09 18: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농업연구소 이용일 대표

“농업에서 농(農)은 ‘별(辰)을 노래(曲)하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지구와 이야기나 나눠 보고 싶은 세월이 벌써 19년이나 지났네요”

이용일(50) 대표는 19년째 유기농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다. 처음 유기농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딸 이자연(7) 양을 얻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원인 불명 난임 부부였던 이용일 대표와 최은선(47) 씨는 먹거리가 문제가 많다는 생각에 농업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그 결과 딸 자연 양을 자연 임신, 자연 분만으로 낳을 수 있었다.

이 대표는 무당벌레와 지렁이, 개구리 등을 이용해서 자연 친화적으로 농사를 짓고 있다. 나사에서도 지렁이를 연구해 우주 농업 기술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 대표도 이러한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고 있다. 미래농업연구소는 세종시 농업 벤처 기업이지만 이 대표는 지인의 추천으로 2019년에 홍성으로 내려왔다. “고향이 홍성인 지인이 유기농 특구인 홍성을 추천해 줘서 오게 됐어요. 현재 갈산과 구항에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이 대표가 현재 농사를 짓고 있는 두 농장은 오염이 많이 돼 도저히 농산물이 자랄 수 없었다고 한다. “유기농으로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해냈죠. 갈산농장은 1년 가까이, 구항농장은 6개월 정도의 시간을 들여 오염된 토양을 복원했습니다”

갈산농장은 복원하는 데 가장 어려움이 많았다. 토양이 회색이 돼 잡초만 자라는 상태였지만 이 대표의 노력 끝에 갈산농장이 정화됐다는 것을 보여 주는 증거는 바로 황새였다. “천연기념물 1995호인 황새는 친환경농장이 아니면 앉지 않는데 황새 6마리가 저희 농장을 찾아와 4개월 동안 밥을 먹었습니다. 다른 것보다 황새가 찾아와 준 것이 가장 기뻤죠”

황새의 위치를 추적하던 예산황새공원 선임연구원 김수경 박사가 직접 찾아와 갈산농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이러한 친환경 복원 기술을 활용해 앞으로는 예산황새공원을 통해 실천할 계획이다.

구항농장은 귀농자들이 족족 농사에 실패할 정도였다. 구항농장 토양은 뿌리를 썩게 만드는 균으로 오염돼 있었다. 처음 오염된 토양 100평에 시금치를 심었을 때는 200kg를 재배할 수 있었지만 토양을 복원한 후에는 1t을 재배했다. 이 대표는 “보통 한 평에 2~4kg 정도 재배를 하고, 전문가는 한 평에 6kg 정도 재배를 합니다. 1t이면 한 평에 10kg 정도가 되기 때문에 이런 기록은 국내 최초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게 복원한 구항농장은 학교급식센터 창고가 들어설 예정이라 아쉬움이 남지만 이 대표는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 대표의 농사 철학은 ‘나눔’이라고 한다. 욕심부릴 것이 없기 때문에 좋은 물건이 생기면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이번 시금치도 많은 양을 재배했기 때문에 ‘나눔’을 실천했다. 700kg는 판매하고, 나머지 300kg는 10개의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를 했다. 이 시금치를 맛본 사람들은 ‘이렇게 좋은 시금치는 처음 봤다’는 반응이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이 유기농 시금치에 ‘축복받은 유황 시금치’라고 이름을 붙였다. “제가 가진 모든 농업 기술을 모두 응축해서 만들었습니다. 유기농 퇴비부터 시작해 천연 유황, 72개 원소를 포함해 속이 꽉 찬 시금치 아이들에게 주고 싶어서 만들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나눔을 위해 이 대표는 예산에 있는 나눔농장에 농장을 개소해 저소득, 취약계층 등과 유기농 농산물을 나눌 계획이다.

이 대표는 시금치 외에도 양상추, 버터헤드, 고추, 수박, 단호박 등 32종을 유기농으로 재배 가능하다. 현재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해 시금치를 재배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중이다. “화학비료나 농약을 많이 써야 되는 농작물이 있습니다. 이 농작물들도 다 유기농화 하는 게 저의 목표입니다. 땅도 살고, 농작물, 사람도 함께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버스커 2021-05-10 14:40:48
꼭 성공하시길 응원하고 기도합니다. 참 의미 있는 일을 하고 계시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