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7 09:35 (토)
홍동에 만화방이 생긴 이유 'ㅋㅋ 만화방'
상태바
홍동에 만화방이 생긴 이유 'ㅋㅋ 만화방'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1.02.2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 홍동 청소년의 편한 쉼터 역할
만화책·보드게임 구비…동호회 활동 지원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곳곳에 의미 있는 공간들이 존재한다. 어떤 곳은 편안한 쉼터가 되고, 어떤 곳은 취미활동의 장이 되기도 하며 어떤 곳은 배움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어린 시절 추억이 되살아나며 웃음짓게 만들기도 한다. 이번호부터 우리 곁에 있는 공간들을 하나둘 둘러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별난 만화방 문 열다

홍동면 운월리에는 ‘ㅋㅋ만화방’ 이라는 색다른 이름을 가진 만화방이 있다. 햇살배움터 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이하 햇살배움터)가 운영하는 곳이다. 예전 만화방하면 담배연기로 자욱한 공간을 연상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ㅋㅋ만화방은 청소년을 위한 쉼터다. 

ㅋㅋ만화방은 지난 2014년 홍동농협 인근에 있는 건물 2층에 문을 열었다. 만화방의 운영은 이재혁 씨를 포함해 지역 청년 4명이 손을 보태고 있다. ㅋㅋ만화방의 이름은 만화책에 등장하는 웃음소리 ㅋㅋ에서 가져왔다. 아이들이 즐겁게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자연스럽게 이 이름으로 정해졌다고 한다.

원래 처음부터 만화방을 만들려던 것은 아니다. 홍동에는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느끼고 지역 학부모들과 어떤 장소가 좋을까 고민했다. 당시 수도권에서 유행하던 깔끔한 카페 분위기의 만화방이 아이들이 편하게 올 수 있겠다 싶어서 만화방으로 결정했다.

만화방에는 다양한 만화책들을 비롯해 그래픽 노블도 보유하고 있다. 만화책이 몇 권 있는지는 정확한 권수는 모른다. 지금까지 정리해서 처분한 책을 포함한 누적 숫자가 1만이 넘었다는 것으로 양을 짐작할 뿐이다. 만화책 외에도 보드게임도 있어 보드게임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의 편안한 쉼터가 되다

ㅋㅋ만화방의 주 고객은 청소년들이다. 원래 시작이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었기 때문에 청소년이 우선이다. 하루에 방문하는 아이들은 15명 정도로 가장 붐비는 시간은 하교 시간이다. 운영 초기 만화방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만화방에 부정적인 학부모도 있었다. 하지만 부모를 기다리면서 갈 곳이 없던 아이들이 편안하게 쉴 공간이 생겼기에 학부모들의 반응도 좋다. 청소년들에게는 만화방 입장료가 없다. 처음 문을 열었을 때 아이들에게 1000원의 이용료를 받기도 했지만 지금은 아이들이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요금을 없앴다.  

ㅋㅋ만화방은 만화만 보는 공간이 아니다. 만화방을 중심으로 햇살배움터는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기획하고 활동하는 ‘ㅋㅋㅅㅍ’ 청소년 동아리도 지원한다. 청소년들이 동아리활동에 관한 1년 예산안을 가져오면 이들 중에서 선정해 예산을 지원한다. 여행이나 댄스, 야구, 영화감상 등 다양한 동아리가 생겨났다. ㅋㅋ만화방이 단순한 만화방이 아닌 이유다.

청소년 뿐 아닌 주민들 위한 공간

ㅋㅋ만화방은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지만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시설이기도 하다. 성인들도 이곳을 이용할 수 있지만 대신 2000원의 입장료를 받는다. 운영 시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적이지만 현재는 오후 1시 반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한다. 운영이 끝난 후에는 영화를 보고 싶은 학생들이나 회의 장소가 필요한 지역주민 등에게 만화방을 대관하기도 한다.

물론 이것만 가지고는 경영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처음 시작은 교육사업 공모를 통해 외부 지원을 받아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외부 지원이 없어져 앞으로 만화방 운영에 대해 고민이 많다. 그나마 지역의 후원의 손길이 계속되고 있어 운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재혁 씨는 ㅋㅋ만화방 외에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말했다. “ㅋㅋ만화방이 편해서 오는 것일 수도 있지만 달리 선택지가 없어서 일 수도 있어요. 홍동에는 학교시설 외에 놀이터가 없어요. 만화방 외에도 친구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ㅋㅋ만화방 운영을 지원하고 싶은 지역 주민은 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햇살배움터 조합원으로 가입하면 된다. 특별한 자격 조건은 없다. 햇살배움터가 추구하는 마을교육의 가치와 생각에 동의하는 분은 누구나 조합원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