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23 (목)
충남 도립미술관 건립 기틀 마련
상태바
충남 도립미술관 건립 기틀 마련
  • 윤종혁
  • 승인 2020.11.2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 방안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내포신도시에 2024년 개관 목표

충남도가 지역 예술을 담아내는 큰 그릇 역할을 할 도립미술관 건립의 기틀을 마련했다.

도는 1지난 3일 도청에서 ‘도립미술관 세부 운영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구체화 시킨 도립미술관의 정체성과 차별화한 운영 전략 등을 공유했다.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한 도립미술관 건립 핵심 방향은 ‘창의적 공동체 구현’과 ‘예술과 기술의 연결’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과제로는 △충남미술의 정체성을 세우기 위한 근현대미술 중심의 학예연구와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동시대 의제를 다루는 충남아트랩 운영을 통해 창의적 기획력 기반의 근현대미술 전시 기획 △충남 농어촌 지역민, 작가들이 주체로서 참여하는 삶을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충남의 생태·자연 환경과 농어촌 문화관계망 등 장소특징적 주제의 트리엔날레 개최 △홍예공원, 충남도서관 등 적극적인 야외 공간 연계 프로그램 구성 등이 제시됐다.

아울러 용역사는 콘텐츠 계획과 건축 방향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야외 공간을 활용해 유연성과 개방성을 확보한 공간 구상안을 내놨다. 공간은 기획 전시실, 상설 전시실, 전시 준비실, 수장고, 편의 공간, 교육 공간, 다목적 공간, 실험·작업실(LAP), 촬영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했으며 야외 영역과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인근 홍예공원, 충남도서관 등과도 어우러질 수 있게 동선을 짰다.

조직 구성에서는 미술관의 전시·교육 등 각종 프로젝트와 콘텐츠를 참신하고 완성도 높게 시행할 수 있는 인력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직이 유기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체계를 만들고, 시대적 이슈와 의제를 첨예하게 다루는 연구기획 담당 ‘충남아트랩’을 조직해 학예연구실과 운영기획실 사이에서 능동적이고 실험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중점 설명했다.

도는 이번 보고회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토대로 세부 운영 방안의 내용을 최종 검토·보완해 도립미술관 건립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충남부지사는 “도립미술관 건립 사업은 문체부 사전 평가와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통과하면서 적정성을 인정받았다”면서 “이번에 연구용역을 완료함으로써 사전 준비는 모두 마친 셈”이라고 말했다.

2024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 중인 도립미술관은 내포신도시 내 문화시설부지에 연면적 1만2680㎡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로 준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