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 혁신도시 정착 필수 조건
상태바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 혁신도시 정착 필수 조건
  • 홍성신문
  • 승인 2020.11.0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혁신도시 정착을 위해 홍성·예산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홍성군의회에서 나왔다. 지난달 21일 홍성군의회 임시회 군정질문에서 이병국 의원이 주장한 것이다. 답변에 나선 김석환 군수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민선 5기부터 홍성·예산 협력을 강조해 왔다. 특히 내포혁신도시가 결정된 만큼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은 더욱 절실해 졌다. 최소 20개 이상의 공공기관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충남도와의 공조를 위해서도 그렇다.'

모처럼 의회와 집행부가 홍성·예산 협력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는 홍성신문이 기회 있을 때마다 기사와 사설로 촉구해 온 바 있다. 때 늦은 감 없지 않지만, 괜찮다. 늦었다 깨달았으면 괜찮다는 말이다. 이제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다는 말이기도 하다. 혁신도시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의 방법론이다.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먼저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특히 예산군민에게 그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필요성 인식을 위해, 홍성·예산 협력이 결여됐을 때의 경우의 수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병국 의원이 말했다. '홍성군과 예산군은 충남도청의 내포이전부터 함께 할 수밖에 없는 운명 공동체다. 혁신도시 등 지역 청사진은 양 지자체가 함께해야 오롯이 완성해 갈 수 있다.' 당연한 말이다. 하지만 실천은 당연치 못했다. 홍성·예산 양 군은, 충남도청 유치 후 각자의 길을 고집했다. 그 고집은 당연히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소방복합치유센터와 중부해양경찰청 유치가 무산됐다. '뭉치면 살고, 헤어지면 죽는다'라는 말이 그래서 나왔나 싶다. 그런 각자 도생의 길 고집은 현재진행형이다. 시(市) 전환을 한다면서도 홍성·예산은 따로 가고 있다. 따로 간다는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를 알기나 하면서 그러는지 모르겠다. 그렇게 따로 가서, 홍성시와 예산시가 됐다 치자. 내포시는 어떻게 될까? 내포시 67%는 홍성시로, 33%는 예산시로 귀속되는가?

그러한 분할을 내포주민이 순순히 받아들일까? 홍성·예산은 운명공동체라 말했다. 맘대로 거스를 수 없는 게 운명이다. 그런 운명을 전제로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은 시의적절한 주장이다. 방법을 모색해 보자. 모색해 봄에 있어,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의 걸림돌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자. 충남도청의 내포유치까지 홍성·예산 협력은 탄탄대로였다. 그 협력이 있었기에, 쟁쟁한 타 후보지를 제킬 수 있었다.

그런 협력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그 원인을 홍성군이 제기했다는 예산군의 주장이다. 홍성군이 무슨 원인을 제기했는가? 바로 '홍성·예산 통합'이다. 때는 지방행정구역의 통합이 이슈였다. 이슈에 따라 홍성군의회가 홍성·예산 통합을 먼저 제기했다. 통합 당사자인 예산군과 사전 상의가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말이다. 그런 일방적 제기에 대해 반발은 당연한 결과였다. 당연한 이유가 있다. <흡수 통합>이란 뉘앙스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런 뉘앙스가 전제됐다면, 예산군민의 반발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바로 잡아야 한다.

'결자해지'라고 홍성군의회가 바로 잡을 것을 촉구한다. 때 맞춰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을 제기했다. 제기의 목적달성을 위해 예산군의회를 공식 방문하자. 방문해 과거의 일방적 처사에 대해 정식으로 유감표명을 하자. 그리고 상생의 길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자. 그런 논의가 전제돼야 홍성·예산의 발전은 물론, 내포 혁신도시의 정착도 가능하다.

충남혁신도시는 곧 내포 혁신도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충남의 각 시군들은 저마다 공공기관의 유치를 들고 나온다. 홍성·예산 협의체 구성의 지연을 노린 틈새전략이다. 서둘러야 한다. 홍성군의회 의원들의 혁신적 의정활동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